셀리버리, 코로나19 치명률 핵심 싸이토카인폭풍 억제능력 영장류 시험에서 최초 입증성공
셀리버리, 코로나19 치명률 핵심 싸이토카인폭풍 억제능력 영장류 시험에서 최초 입증성공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0.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설명= 코로나19 유증상(중증) 영장류에 대한 내재면역제어 면역치료제 iCP-NI의 싸이토카인폭풍 억제효능 [혈액 내 염증유발 싸이토카인 (왼쪽) 및 면역세포 유인 케모카인 (오른쪽)]
▲사진설명= 코로나19 유증상(중증) 영장류에 대한 내재면역제어 면역치료제 iCP-NI의 싸이토카인폭풍 억제효능 [혈액 내 염증유발 싸이토카인 (왼쪽) 및 면역세포 유인 케모카인 (오른쪽)]

셀리버리(대표 조대웅)가 미국에서 개발중인 '내재면역제어 항바이러스·항염증 코로나19 면역치료제 iCP-NI'에 대해 코로나19 감염 영장류에서 싸이토카인폭풍 (cytokine-storm) 억제 효능이 있음을 증명한 시험보고서를 미국 알라바마주 버밍햄에 위치한 서던리서치로부터 수령했다고 15일 밝혔다.

서던리서치측은 코로나19를 감염시킨지 24시간이 지난 영장류에 면역치료신약 iCP-NI를 단 1회 투여함으로써, 주요 염증성 싸이토카인 및 케모카인이 폭풍과 같은 수준으로 분비되어 내재면역 세포군과 폐 기관지를 포함한 주요장기를 무차별 공격하는 싸이토카인 폭풍을 제어할 수 있다는 직접적인 증거를 제시했으며, 이 싸이토카인폭풍이 코로나 19의 유증상 정도와 치명율을 결정짓는 핵심 결정인자임이 밝혀진 것이라고 보고서는 명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조대웅 셀리버리 대표는 “써던리서치측에서 발표한 이번 결과는 iCP-NI에 의한 직접 효능인 주요 싸이토카인·케모카인 감소 (항염증 효능)에 의해 폐 기관지의 비가역적 조직파괴가 억제 치료된다는 것이 핵심이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는 주요 18종 아종 (subfamily)을 포함하면 총 69 종의 싸이토카인·케모카인 단백질들의 발현 생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iCP-NI의 작용기전이라고 전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중 코로나19 감염 원숭이 혈장 (plasma)의 핵심 염증성 싸이토카인·케모카인 10종을 선정해 분석한 결과, 감염된 원숭이들 (코로나19 중증 유증상 그룹)의 혈장 내 염증을 일으키는 싸이토카인들, 특히 인터페론-감마 (IFN-γ)는 감염이전과 비교하여 평균 537% (최대 901.5%) 증가한 수치를 기록하며 폐 조직파괴 및 폐 섬유화 등이 진행되었다. 반면, iCP-NI 투여군은 평균 66.3% (최대 144%) 감소하며, 앞서 발표한 폐 조직파괴 보호효능 결과와 일치했다.” 고 말했다.

또한 “면역세포를 증식시켜 염증을 심화시키는 싸이토카인인 인터류킨-2 (IL-2)는 위약투여 개체에서 143%로 증가했으나, iCP-NI 투여군에서는 감염 전 수치보다 오히려 감소해 -110%의 치료효능을 나타냈고, 면역세포를 염증부위로 끌어들이는 유인물질인 케모카인 엠씨피-1 (MCP-1) 역시 위약 투여개체들 (중증 유증상) 에서 감염전 대비 평균 390% (최대 427%) 폭증하였으나, iCP-NI 투여군에서는 평균 93.4% (최대 100%) 감소하며 감염 전과 거의 동일한 수치를 기록하였다.” 고 밝혔다. 

더불어 회사는 이번 iCP-NI의 염증 유발 싸이토카인·케모카인 제어능 입증이 시사하는 바는 크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iCP-NI의 통제 하에 염증을 일으키는 싸이토카인·케모카인 유전자 발현이 정상화되면서, 면역폭풍이 억제되고 면역세포 파괴 보호를 통해 내재면역계가 회복됨을 실험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즉, 앞서 발표했던 1, 2차 영장류대상 효능시험 결과인 심장 및 폐기능 보호 및 치료효능, 바이러스 박멸 (최대 99.8%), 폐 염증 및 폐 섬유화 억제 등 모든 주요 증상이 정상수준으로 회복되는 궁극적 이유를 증명한 것이다.” 라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예정된 코로나19 영장류 대상 효능시험과 안전성 평가를 조기 종료할 것이며, 코로나19 환자투여를 위해 원료의약품 수탁생산기관 (CMO) 에서 코로나19 환자 1,000명 투약 분량인 3kg의 iCP-NI가 생산중이고, 미국 cGMP 수준의 약물 재형개발 기업인 인테그리티바이오 (INTEGRITY BIO, 캘리포나아주) 에서 임상 완제품 (drug product: DP)이 준비되고 있으므로, 올 4/4분기 내 미국 FDA 임상시험을 코로나19 구제약물 (salvage) 로써 진행할 예정인데, 그 이유는 현재 코로나19가 판데믹으로 선언된 이후 종래 일개월이 소요되던 임상시험승인 검토기간을 코로나19 치료제에 한해 24시간 안으로 긴급히 결정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가능하다. 임상 1상 진입과 동시에 치료제가 없는 중증환자들에게 임상단계에 진입해 있는 약물을 바로 투여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인 치료목적사용승인(EAP) 방식을 통해 대단위 코로나19 환자들에게 투여하여, iCP-NI가 매우 효과적인 코로나19 면역치료제임을 증명하는 것이 단기 목표이다.” 라는 개발 일정을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