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컨소시엄, 새만금에 2조원 투자…테이터센터·창업 클러스터 구축
SK컨소시엄, 새만금에 2조원 투자…테이터센터·창업 클러스터 구축
  • 이형선 기자
  • 승인 2020.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해저광케이블 구축에 1조 투입
새만금 추가 사업 공모 예정

SK E&S와 SK브로드밴드로 구성된 SK컨소시엄이 새만금에 데이터센터와 창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2조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 이는 대기업이 새만금에서 추진하는 첫번째 대규모 투자 사례다.

새만금개발청은 16일 '창업클러스터 구축 및 데이터센터 유치' 산업투자형 발전사업 사업자 공모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로 SK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SK컨소시엄은 사업 제안서에서 2029년까지 2조원을 투자해 새만금산업단지에 데이터센터와 창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데이터센터는 새만금산업단지 5공구 3만3000㎡ 부지에 1조9000여억원을 투입해 만든다. 1단계로 2024년까지 4개 동을 완공하고 2단계로 2029년까지 12개 동을 추가로 조성한다. 데이터센터는 소셜 미디어, 전자상거래, 게임, 동영상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시설이다.

또 SK컨소시엄은 새만금에 첨단기업을 유치하는 데 장애가 되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시설 부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해저케이블과 광통신망 구축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창업 클러스터는 새만금산업단지 2공구 3만3000㎡ 부지에 300개 기업이 입주할 생산 공간과 지원 공간을 만들어 자유로운 창업과 기업 운영을 돕는 사업이다. 내년부터 2023년까지 조성사업을 마치고 기업 유치에 나서게 된다. SK컨소시엄은 이들 사업을 통해 2만명의 고용 창출 효과와 8조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새만금청 측은 "사업 제안서의 현실성, 구체성, 새만금 내부개발 촉진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SK컨소시엄을 선정했다"며 "협상을 거쳐 오는 11월께 사업 협약을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