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데스크] 정부, 회사채시장 정상화에 나서
[투데이데스크] 정부, 회사채시장 정상화에 나서
  • 조은임
  • 승인 2013.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금융위, 회사채 인수에 6조4천억원 투입
건설?조선?해운업 만기 도래 회사채 4조7천억원
산업계 대환영…“자금난 덜어줄 것”
단기적 효과에 그칠 것이란 지적도 있어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앵커: 장기 불황에 시달리는 취약업종에 반가운 소식이 있었습니다. 정부가 회사채시장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다는 소식입니다.

기자: 네. 정부는 8일 회사채 시장 정상화를 위해서 6조4000억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금융위원회가 한국은행과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기관들을 동원해 사실상 공적자금을 투입해 회사채를 인수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기업의 자금난을 덜어주는 게 주목적입니다.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움직임으로 국내 회사채 시장은 냉각돼 있는 상탠데요. 이러한 상황을 완화시키자는 겁니다.

지금처럼 시장이 얼어붙어 있으면 회사채를 쥐고 있는 기관투자자나 개인투자자들은 만기가 도래한 회사채의 상환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신규 회사채 매입도 꺼리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기업들은 유동성 위기에 처해 도산하거나 구조조정을 하게 되고 투자자들은 손실을 보게 됩니다.

올해 상반기
그룹과
이 구조조정에 들어간 것 역시 회사채 상환에 대한 압박으로 유동성이 악화됐기 때문입니다.

앵커: 산업계는 이번 발표에 대해 어떤 반응인가요?

기자: 산업계는 자금난이 해소될 것이라며 환영하는 입장입니다.

특히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부터 지금까지 불황에 시달리는 건설, 조선, 해운업계의 경우 다가오는 하반기에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가 4조7천억원에 달하는데요.

이 때문에 이번 조치를 가뭄에 단비처럼 여기는 모습입니다.

이들 업종은 특성상 대규모 자금을 필요로 하지만 업황 부진이 지속되면서 회사채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습니다.

이 중 이번 조치로 가장 큰 수혜를 입을 업종은 건설업이 꼽히고 있습니다.

롯데건설,
, 한화건설의 경우 각각 하반기에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의 물량이 각각 4천억원이 넘습니다.

해운업계의 경우 상위권의 기업들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상황이라 자금난을 덜어주는 방안이라면 무엇이든 환영한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하지만 공적자금을 투입해서 유동성을 확보해주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선도 있습니다.

기자: 네, 맞습니다. 이번 방안으로 급한 불을 끌 수는 있겠지만 취약업종 기업의 유동성 부족을 해소하는 데는 역부족이라는 겁니다.

최근 채권시장이 경색된 이유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에 금리가 급등하는 것처럼 거시적인 변수가 작동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일부 업종에 집중적인 수혜가 예상되는 조치로 해결할 수는 없다는 겁니다.

김민정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이번 조치로 “건설·조선·해운 등 문제가 되는 섹터에 집중적으로 투입된다는 점에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도 “위축된 투자심리를 완화하는 데는 일조할 수 있지만 기본적인 펀더멘털 개선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은행까지 동원해 회사채 시장에 정부가 개입하는데 대한 논란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불황에 처한 업종과 유동성 부족을 겪는 기업들에게 근본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본 기사는 7월10일 아시아경제팍스TV <투데이데스크>에 방영된 내용입니다. 동영상은 아시아경제팍스TV 홈페이지(paxtv.moneta.co.kr)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조은임 기자 goodn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