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데스크] ‘원전 비리’ 현대중공업 집중수사
[투데이데스크] ‘원전 비리’ 현대중공업 집중수사
  • 조은임
  • 승인 2013.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檢, 현대중공업 본사 압수수색
검찰, 전현직 임직원 5명 체포
한수원 간부, 6억원 출처 현대중공업이라 밝혀
현대重 한전 공급 설비 3000억원 웃돌 것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앵커: 현대중공업이 원전 납품 비리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는 소식입니다. 전현직 임직원들이 체포되기도 했다는데요.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기자: 검찰은 10일 울산에 있는
본사를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부산지검 원전비리 수사단은 검사 2명과 수사관 20여명이 투입해 관련 부서로부터 회계장부, 컴퓨터 파일, 부품 납품과 설비 공급 관련 서류 등을 확보했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 간부의 자택에서 5만원권 6억원의 현금뭉치가 발견됐었는데 이 출처가 현대중공업이라는 진술이 나오자 확인에 들어간 겁니다.

이 한수원 간부는 원전 부품의 시험 성적서 위조를 공모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상탭니다.

이와 관련해 체포된 현대중공업의 전 현직 임직원은 현재까지 모두 5명인데요.

이들은 한수원 간부가 원전 부품과 설비 입찰 조건을 현대중공업에 유리하게 만들어준 대가로 거액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앵커: 앞으로 수사는 어떻게 전개될 예정인가요?

기자: 검찰은 현대중공업의 금품로비가 개인 비리가 아니라 회사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저지른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검찰은 이르면 오늘 또 다른 현대중공업 임원 한명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중공업은 국내 원전에 변압기 관련 부품과 펌프 등을 공급했으며 2011년부터 한국전력에 같은 설비를 공급했는데요.

현대중공업이 한전에 공급한 설비 규모는 3000억원을 웃돌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습니다.

앵커: 현대중공업에서는 어떤 입장을 보이고 있나요?

기자: 현대중공업 측은 일단 입장 표명을 미루고 사태를 지켜보겠다는 모습입니다.

구조적으로 수억원대의 현금을 뇌물로 건네준다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결백이 입증되길 바라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조선업황의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엎친데 덮친격으로 원전 부품 비리 혐의로 검찰 수사까지 받게 된 것인데요.

최근에는 18년 연속 무파업 타결로 유지돼온 노사관계에도 제동이 걸린 상황입니다.

※본 기사는 7월12일 아시아경제팍스TV <투데이데스크>에 방영된 내용입니다. 동영상은 아시아경제팍스TV 홈페이지(paxtv.moneta.co.kr)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조은임 기자 goodn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