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감] 윤종원 기업은행장 "직원 '76억 셀프대출'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
[2020 국감] 윤종원 기업은행장 "직원 '76억 셀프대출'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
  • 송현주 기자
  • 승인 2020.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사진=IBK기업은행]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사진=IBK기업은행]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당사 직원의 76억 ‘셀프대출’ 논란과 관련해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이 일어났다"며 "임직원 모두가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행장은 16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의 ‘기업은행 직원이 가족 명의 회사에 76억원을 셀프대출하고 부동산 투기를 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에 이 같이 답했다.

윤두현 의원은 "기업은행 직원이 셀프대출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반대되는 투자를 했다"며 "혹시 기업은행 경영연구소에서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것이 있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윤 행장은 "저희가 그런 걸 조사한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보고서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있으면 제출하겠다"고 답했다.

윤 의원이 기업은행으로부터 제공받은 ‘대출취급의 적정성 조사 관련’ 문건에 따르면, 기업은행 A차장은 2016년 3월부터 올 상반기까지 아내와 모친 등 가족이 대표이사로 있는 법인 5개와 개인사업자 등에 총 75억 7000만원의 부동산 담보대출을 실행했다. 

이후 경기도 화성 일대의 아파트·오피스텔과 부천의 연립주택 등 총 29채를 구입해 수십억원의 평가차익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기업은행은 지난달 3일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해당 직원을 가장 높은 단계인 '징계면직' 처리했고 사기 등 혐의로 형사고발과 대출금 전액 회수를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