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 간다] SKT, AR·VR 사업 키운다…"점프스튜디오, 실감미디어 콘텐츠 메카로"
[기자가 간다] SKT, AR·VR 사업 키운다…"점프스튜디오, 실감미디어 콘텐츠 메카로"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0.10.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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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이 5G 콘텐츠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실감 미디어 기술을 집약한 혼합현실(MR) 제작소 '점프스튜디오'를 확장 이전하고, 대표 서비스인 '점프 AR·VR'의 글로벌 진출도 본격화한다.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산업 전 분야에서 언택트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지고, 새로운 비주얼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점프스튜디오에 제작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은 '점프스튜디오'를 통한 5G 콘텐츠 확대를 통해 밈(meme) 현상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 '점프스튜디오' T타워 확장 이전…"5G 콘텐츠 중심이 될 것"

SK텔레콤은 20일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점프스튜디오를 본사 T타워로 확장 이전하고 5G 이동통신 기반 콘텐츠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이와 관련, “점프스튜디오가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의 콘텐츠 메카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실감 미디어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확장 이전한 '점프스튜디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볼류메트릭 기술을 기반으로 106대의 카메라를 통해 초당 60프레임 촬영이 가능하다. 여기에 SK텔레콤 T리얼 플랫폼의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실제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고화질 3D 홀로그램을 생성한다. 이 콘텐츠는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등 다양한 OS(운영체제)는 물론 스마트폰, HMD, 글라스 등 여러 기기에서 점프 AR∙VR 앱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점프스튜디오의 핵심 경쟁력은 기존대비 3D 홀로그램을 생성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통상적으로 기존 월 단위 작업이 주 단위로 단축되고 비용도 절반 이하로 줄어든다. 

 

 

이날 공개된 K팝 대표 안무가 리아킴의 ‘볼류메트릭 휴먼’ 공연도 점프스튜디오에서 단 일주일 만에 완성됐다. 전 세계 팬들은 점프스튜디오에서 촬영된 리아킴의 3D 홀로그램이 가상 공간에서 분신술처럼 여러 모습으로 나타나 함께 춤을 추거나, 거인처럼 깜짝 등장해 눈길을 사로잡는 초현실적인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유 대표는 "점프 스튜디오는 수작업 공정을 상당부분 자동화해 비용과 기간을 줄일 수 있어 다양한 산업 영역에 적용이 용이하다"며 "실감 미디어 제작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투트랙' 공략…"초실감 콘텐츠 제작·글로벌 점프AR·VR 서비스 제공"

SK텔레콤은 점프스튜디오를 앞세운 5G 콘텐츠사업을 투트랙으로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엔터테인먼트, 광고, 스포츠, 교육 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초실감 콘텐츠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작하는 사업과 글로벌 시장에서 점프 AR∙VR 서비스(앱)를 제공하는 사업이 두 축이다.

먼저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기업의 수요에 맞춰 초실감 콘텐츠를 맞춤 제작하는 사업을 확대한다. SK텔레콤 측은 "코로나19로 산업 전 분야에서 언택트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새로운 비주얼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점프 스튜디오에 제작을 문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SK텔레콤은 최근 SM엔터테인먼트의 온라인 콘서트 '비욘드 라이브'에서 12m 높이의 '자이언트' 최시원을 가상으로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점프 ARㆍVR 앱 내 콘텐츠를 강화해 전 세계 이용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용자는 언제 어디서든 내가 좋아하는 셀럽을 소환해 함께 사진, 동영상을 찍고 SNS에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형태는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숏폼 형태의 UGC(User Generated Contents,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가 활발하게 소비되면서 밈(meme) 현상을 일으키고 있는데 이에 최적화된 포맷으로 평가되고 있다.

 

 

글로벌 진출도 본격 추진한다. 

점프 ARㆍVR 서비스의 첫 해외 출시국은 홍콩이다. 해외 기업에 일회성으로 콘텐츠를 수출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기업과 손잡고 '점프' 브랜드를 현지 시장에 내놓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SK텔레콤은 최근 홍콩 1위 통신기업 PCCW그룹과 ▲점프 ARㆍVR 서비스 현지 마케팅 협력 ▲5G 콘텐츠 공동 제작ㆍ투자 ▲신규 ARㆍVR사업 발굴 등을 골자로 하는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SK텔레콤은 홍콩 PCCW를 시작으로 유럽, 북미, 아시아 지역 대표 이동통신사, 콘텐츠 기업들과 점프 AR∙VR 콘텐츠 공동 투자·제작을 논의 중이며 서비스 출시국을 점차 늘려 나갈 계획이다.

또 내년에는 개인 이용자와 서드파티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콘텐츠 제작 플랫폼도 공개해 AR∙VR 콘텐츠 생태계를 더욱 확장할 방침이다.

유 대표는 이에 대해 "홍콩, 마카오 시장은 작지만 올해 5G가 시작됐고, 그 동안 PCCW는 좋은 관계를 맺은 파트너여서 홍콩이 가장 먼저 시작됐다"며 “이후 동남아시아, 태국 등지의 주요 사업자와 로밍 얼라이언스를 통해 원스톱 제휴를 했듯 점프서비스도 공동투자하고 사업자가 자국에 서비스하는 파트너가 되려고 한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장기적으로 유럽에 DT, 자회사인 미국 T모바일과 논의를 하고 있다”며 “가입자수는 1년 만에 300만 정도, 내년 1000만 목표”라고 강조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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