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교육, 동남아 4개국 참여한 ‘아시아 국가 출판인 연수’ 화상 세미나 개최
비상교육, 동남아 4개국 참여한 ‘아시아 국가 출판인 연수’ 화상 세미나 개최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0.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글로벌 교육 문화 기업 비상교육(대표 양태회)은 동남아시아 4개국 출판인이 참여하는 ‘아시아 국가 출판인 연수’(Performance Coaching Program with Asian Publishers within the Publishers Circle Initiative)의 후속 세미나를 지난달 28일 화상으로 실시했다고 3일 밝혔다.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사무총장 다렌 탕)가 주최하고 비상교육이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가 후원하는 이 행사는 문체부와 세계지식재산기구가 추진하는 저작권 분야 신탁기금 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올해는 지난해 열린 제1회 아시아 국가 출판인 연수 이후 각국의 출판계 현황과 당면 과제를 공유하는 한편, 코로나19가 출판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화상 연수에는 지난해에 이어 말레이시아·미얀마·인도네시아·필리핀 4개국 6개 출판사 출판인과 비상교육·문체부·세계지식재산기구·대한출판문화협회 관계자가 참여했다.

개회사에서 실비 포방(Sylvie Forbin) 세계지식재산기구 사무차장은 “아시아 4개국 출판인 연수는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가능했고, 앞으로 출판인을 위한 코칭 프로그램이 아시아를 넘어 다른 지역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길 바란다”며 “세계지식재산기구는 출판 저작권의 건강한 생태계를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 회장은 “지난해 처음 열린 아시아 국가 출판인 연수의 주관을 비상교육이 맡았는데, 올해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온라인으로 후속 행사를 치르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의 출판업계도 출판인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 협회는 앞으로 비상교육 외에 다른 4개 출판사들과도 협력해 향후 행사에 뜻을 같이 모를 계획이다”고 밝혔다.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약 3시간 동안 열린 세미나는 ▲ 2019년 연수 이후 동남아 4개국 출판사 발전 동향 및 과제, ▲ 비상교육의 최신 출판 사업 동향 및 전망, ▲ 국내 출판시장 동향 및 코로나19 영향을 주제로 한 각국의 발표에 이어, 디미터 간체프 세계지식재산기구 저작권관리국 부국장의 진행으로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저작권 침해 대응, 온라인 교육의 신기술 동향 및 출판계 영향을 주제로 한 30분간의 토론으로 마무리됐다.

지난해 비상교육 본사에서 열린 아시아 국가 출판인 연수에 참석했던 필리핀 비카리시(Vicarish) 출판사의 버지니아 카마린타(Virginia Camarinta) 부대표는 “한국의 다양한 출판, 인쇄 현장을 경험하고 선진적인 IT 기술의 투자로 발전된 교재를 보며 큰 인사이트를 얻었다”며 “특히 지식재산권 분야에서 필리핀과 한국의 격차가 큰데, 앞으로 한국의 모범 사례를 필리핀 출판시장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한국에서 배운 것을 실천해나갈 것이다”고 소감을 전했다.

비상교육의 출판 사업 동향을 주제로 발표를 맡은 이지웅 비상교육 출판 컴퍼니 마켓전략본부장은 “올해는 코로나19로 국내 출판업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상 역시 올해 초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매출이 큰 폭으로 하락했는데 한편으로는 가정 학습이 늘면서 자율학습 교재의 판매는 호조를 보였다”며 “비상의 경우 기존 학습서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고 베스트셀러 상위에 있는 메가 브랜드의 선호도가 뚜렷해 온라인 서점의 주문이 늘었다. 다만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여전히 사업의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 위기를 타개할 전략을 고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연수 계획에 대해 디미터 간체프(Dimiter Gantchev) 세계지식재산기구 저작권관리국 부국장은 “지속적으로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웨비나 형태로 각국의 출판인들과 지역별로 별도의 세션도 마련하고 싶다”며 “협력국들과 교류하면서 이 행사가 어떻게 발전할 수 있을지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비상교육은 앞으로도 아시아 출판인의 교류와 역량 강화를 위해 문체부, 세계지식재산기구, 대한출판문화협회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