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이슈] 신소비 패턴 맞춰 '이색 특화카드' 봇물
[마켓 이슈] 신소비 패턴 맞춰 '이색 특화카드' 봇물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0.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최근 언택트 문화 확산 등으로 소비 패턴에 변화
- 배달, 명품, 포인트 특화 등 이색적인 특화카드 출시

카드사들이 이색 특화카드를 잇달아 출시하며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한번 살 때 왕창 사자’ 식의 새로운 소비 패턴이 등장한 영향이다. 

6일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이 고객들의 소비 패턴에 맞춘 특화카드를 내놓고 있다. 새 소비 패턴은 결제 건수와 승인금액 등을 통해 그대로 드러난다. 

지난 10월 카드 결제 건수는 지난해에 비해 2% 넘게 줄어, 석달째 감소세가 이어졌다. 그러나 승인 금액은 여섯 달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0월 신용·체크·선불카드 등 전체 카드 승인 건수는 18억8000만건이다. 이는 지난해 10월 19억2000만건에 비해 2.3% 감소한 수치다.

그러나 지난달 카드 승인 금액은 77조3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 73조4000억원보다 5.4% 늘었다. 카드업계에서는 과거와 달리 승인 건수와 승인금액이 무조건 정비례하지 않는다는 특징에 주목하고 있다.

즉, 새로운 소비 패턴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한 것이다. 이런 새로운 소비패턴에 발맞춰 카드사들이 내놓은 이색 특화카드를 각각 살펴본다.

[사진=신한카드]

▶ 신한카드, 새벽배송 고객 겨냥한 '오아시스 카드'

신한카드는 국내 대표 ‘새벽배송’ 업체인 오아시스마켓과 새벽배송 업계 첫 제휴카드인 ‘오아시스 신한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생활 밀착형 소비 비중이 높은 고객에게 도움 될 수 있도록 오아시스 마켓 할인을 포함해 대형 유통점, 커피전문점 캐시백 등 다양한 혜택으로 구성됐다.

오아시스 매장(온/오프라인) 15% 할인 서비스를 전월 실적에 따라 월 3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이 혜택은 월 최대 4회까지 제공되며 일 1회, 할인 전 이용금액 1회 5만원까지 적용된다.

주요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대형마트, 창고형 할인매장, 홈쇼핑에서도 10%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이 혜택은 전월 실적 50만원 이상인 경우 월 최대 1만5000원까지 제공된다.

생활 밀착형 서비스도 주목할 만하다. 먼저 커피전문점과 다이소, 올리브영 등 생활 잡화 매장 그리고 온라인서점에서 각각 10%를 할인 받을 수 있다. 4대 정유사에서는 리터당 6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사진=국민카드]
[사진=국민카드]

▶ KB국민카드, ESG 특화 ‘KB국민 EVO 티타늄 카드’

KB국민카드는 고객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카드 이용을 통해 친환경 소비에 동참하고 환경 단체에 기부도 가능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특화 상품 ‘KB국민 EVO 티타늄 카드’를 선보였다.

이 카드는 최근 차세대 이동 수단으로 주목받는 전기차와 수소차 관련 혜택 등 주요 친환경 업종 이용 시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또 카드 이용을 통해 적립되는 포인트로 환경 전문 공익 재단인 ‘환경재단’에 기부도 가능하다. 플라스틱 실물 카드 없이 모바일카드로 발급 받으면 매월 1000 포인트가 추가 적립된다. 

이 카드의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전기차 충전소와 수소차 충전소 이용금액의 50%가 포인트로 적립된다.

이 카드로 올가홀푸드, 바이올가, 초록마을 등 친환경 식품 전문 브랜드와 에스에스지닷컴(SSG.COM), 쿠팡 등 친환경 포장 배송 쇼핑몰에서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이용금액의 5%가 포인트로 쌓인다.

[사진=삼성카드]
[사진=삼성카드]

▶ 삼성카드, 럭셔리 브랜드 할인 '신세계인터내셔날'

삼성카드는 해외 유명 럭셔리 브랜드를 수입·판매하는 신세계 인터내셔날과 함께 '신세계인터내셔날 삼성카드'를 출시했다. 

먼저 해당 카드를 통해 신세계인터내셔날 브랜드의 신세계백화점 입점 매장과 온라인몰 에스아이빌리지에서 최대 10% 할인을 제공하고, 월 최대 8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 제휴 서비스도 제공된다. 신세계백화점 5% 전자 할인쿠폰을 월 최대 6매 받을 수 있고, 신세계백화점 무료주차권 월 2매, 신세계백화점 이용금액 1000원 당 2 신세계포인트 적립 등이 제공된다.

신세계백화점에 입점된 신세계인터내셔날 브랜드를 이용할 경우 신세계인터내셔날 삼성카드의 10% 결제일 할인 혜택과 신세계백화점 5% 할인 쿠폰 혜택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다.

[사진=우리카드]
[사진=우리카드]

▶ 우리카드, 제주 여행에 특화된 '유니마일 인 제주'

우리카드는 제주 여행 혜택을 담은 `카드의정석 유니마일 인 제주`를 선보였다. 이 카드는 제주 여행 전용 홈페이지에서 항공권, 숙박, 입장권, 외식 등 결제시 5%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국내선 항공권의 경우 발권 수수료도 면제된다.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등의 항공사에서는 초과 위탁수하물 5kg 무료 혜택이 제공된다.

에어부산에선 위탁수하물 우선 처리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저비용항공사 통합 마일리지 제도인 `유니마일` 적립 혜택도 있다. 저비용항공사는 3%, 면세점은 2%의 이용금액이 각각 적립된다.

다양한 여행 관련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조건 충족 시 제주도 렌터카 24시간 무료 서비스가 제공되며, 현대 오일뱅크와 S-OIL에서 주유·충전 시 리터당 4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사진=현대카드]
[사진=현대카드]

▶ 현대카드, 배달서비스 고객 위한 ‘배민현대카드’

현대카드는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국내 최초로 배민 전용 혜택을 담은 신용카드(PLCC)인 ‘배민현대카드’를 선보였다.

‘배민현대카드’는 배민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배민포인트에 집중된 혜택을 제공한다. 우선, 배민 앱에서 배민페이로 결제할 경우, 결제금액의 3%를 배민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또 디지털 서비스 이용 비율이 높은 배민 고객들의 특성을 반영, 13개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과 6개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이용 시 결제금액의 2%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그 외 일반 가맹점에서는 결제금액의 0.5%가 배민포인트로 쌓인다. 배민 특유의 감성을 담은 파격적인 디자인의 카드 플레이트도 눈길을 끈다.

총 8종의 카드 플레이트는 고등어, 김, 떡볶이, 계란 프라이 등 음식 이미지를 위트 있게 담은 디자인과 배민의 대표 아이콘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회원을 대상으로 특별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사진=하나카드]
[사진=하나카드]

▶ 하나카드. 캠핑족 겨냥한 '진로두꺼비 한정판'

하나카드는 ‘Any PLUS 신용카드_진로두꺼비 한정판’을 출시했다. ‘진로두꺼비 애니플러스카드’는 하나금융그룹 통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인 ‘하나원큐’에서 선착순 3000명까지 신청 가능하다.

카드 신청 시 ‘앱카드(1Q페이)’를 함께 신청하면 실물카드 수령 전 하나카드 종합 결제 플랫폼인 ‘하나1Q페이’에서 실물 카드 없이 이용 가능하다.

이 카드는 전월 실적 조건, 할인 횟수 제한없이 ▲국내 가맹점 0.7% 할인 ▲국내 온라인 가맹점 1.7% 할인(월 10만원 할인한도) ▲해외 가맹점 1.7% 할인(월 1만원 할인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선착순 3000명을 대상으로 ‘진로두꺼비 캠핑용품 증정 이벤트’가 이달 말까지 진행된다. 이벤트 신청 기준 직전 6개월 동안 하나 신용카드 결제 이력이 없는 손님을 대상으로 한다. 

이벤트 페이지 응모 후 ‘진로두꺼비 애니플러스카드’를 12월 말일까지 합산 10만원 이상 이용하면 ‘진로두꺼비 한정판 캠핑 용품’을 제공한다.

[사진=롯데카드]
[사진=롯데카드]

▶ 롯데카드, 명품도 적립해주는 ‘롯데백화점 Flex 카드’ 

롯데카드는 ‘롯데백화점 Flex(플렉스)카드’를 선보였다. 롯데백화점 Flex카드는 할인이 없는 명품 브랜드까지도 적립 혜택을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백화점 및 롯데아울렛 내 250여개 해외명품·컨템포러리 매장에서 결제 금액의 7%를 L.POINT(엘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지난달 이용금액이 50/100만원 이상이면 각각 5/10만 L.POINT까지 적립 가능하다.

또 롯데백화점 및 롯데아울렛에서 50만원 이상 결제 시 6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 롯데백화점 7% 현장 할인, 롯데백화점 VIP BAR 음료 무료, 롯데백화점 문화센터 10% 할인 등의 서비스도 담았다.

이밖에 국내외 가맹점에서 결제금액의 0.5%를 적립 한도 없이 L.POINT로 적립해준다. 스트리밍 30% 결제일할인, 커피 50% 결제일할인, 롯데면세점 5~15% 현장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사진=NH농협카드]
[사진=NH농협카드]

▶ NH농협카드, 무제한 적립 혜택 '온 플래티늄 카드'

NH농협카드는 무제한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카드 '온 플래티늄(ON Platinum)카드'를 내놓았다. 온 플래티늄카드는 변화한 소비패턴을 반영해 비대면, 구독경제, 편리미엄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또 기존 주요 고객층인 4050세대 뿐만 아니라 MZ세대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포인트형은 NH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마일리지형은 스카이패스·아시아나클럽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포인트형 카드는 전월실적 조건없이 국내·외 0.8% NH포인트를 적립한다. 여기에 온라인쇼핑, 오프라인쇼핑, 여가/커피, 구독, 편리미엄 5개 영역에서는 더블적립을 적용해 1.6% NH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다.

더블적립은 전월실적 50만원 이상 시 제공된다. 마일리지형 카드는 전월실적 조건 없이 국내·외 매출 금액에 따라 1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스카이패스와 아시아나클럽 중 선택할 수 있다. 스카이패스는 국내·외 매출 건별 1500원당 1마일리지, 아시아나클럽은 국내·외 매출 건별 1000원당 1마일리지가 적립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