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시대 변화에 발맞춘 인성교육 시행계획 수립
경북교육청, 시대 변화에 발맞춘 인성교육 시행계획 수립
  • 유상근 기자
  • 승인 2020.12.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경북교육청이 시대 변화에 발맞춘 인성교육 시행계획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7월 문경 호서남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공예체험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이 시대 변화에 발맞춘 인성교육 시행계획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7월 문경 호서남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공예체험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안동=팍스경제TV 유상근 기자] 경북교육청이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후문제 등 급격한 교육 환경 변화에 발맞춘 2021년 인성교육 시행계획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7일 경북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1월24일부터 12월1일까지 학생,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올해 인성교육 정책 성과와 영향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2020년 인성교육 만족도 조사'를 했다.

학생 7764명, 학부모 5584명, 교사 2367명 총 1만5715명이 본 조사에 참여했다. 장기간의 원격수업으로 대면 생활지도가 어려운 상황에서 전체적인 인성교육 만족도는 약 97%로 나타났다.

경북교육청에서 중점적으로 실시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인 '바른말 고운말 쓰기'와 '아낌없이 칭찬하기', '동아리 활동', '독서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학교폭력예방교육, 예절교육, 인문소양교육, 체육교육 등은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답변했다.

특히 교원의 경우 시대의 변화에 맞춰 온라인 및 놀이 활용 인성교육과 지속적인 도전! 성취프로그램 추진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경북교육청은 이날 인성교육 전문가, 학부모, 교육전문직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간 온라인 화상으로 '인성교육 설명회'를 개최했다.

2020년 인성교육 추진 내용을 설명하고 내년 인성교육 추진 방향에 대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했다.
 
향후 인성교육 시행계획 수립 TF팀을 구성해 시대적 요구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반영한 '2021 경상북도교육청 인성교육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인성교육진흥협의회 심의를 거쳐 내년 2월 학교에 안내.시행할 계획이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시대의 변화에 맞게 인성교육 계획을 재정비함으로써 학교 인성교육 내실화를 기하겠다"며 "학교뿐 아니라 가정과 사회의 인성교육 기능을 회복해 모든 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실현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현정 2020-12-08 10:29:56
시대가 점점 더 교육의 절실함을 필요로 하는데 현실은 학교 등교 자체가 힘든 시기이네요. 얼른 모든 게 정상으로 돌아가서 교육도 안정화가 되길 바라며, 경북의 노력이 전국으로 퍼져가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