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문경모전들소리보존회 전통 상여소리 재현
문경시, 문경모전들소리보존회 전통 상여소리 재현
  • 이조희 기자
  • 승인 2020.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전통 상여소리를 재현한 문경모전들소리보존회 회원들 모습
전통 상여소리를 재현한 문경모전들소리보존회 회원들 모습

[문경=팍스경제TV 이조희 기자] 경북 문경시는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46호 문경모전들소리보존회에서 전통 상여소리를 재현하는 새로운 문화 복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보존회는 약 1년여 동안 금명효 기획국장을 중심으로 문경 지역 자연부락에 있는 상엿집(곳집)을 방문 조사해 동로면 적성2리에서 요여를 비롯한 상여 소품 일부와 가은읍 완장1리에서 전통 상여를 발견하고 마을 주민들이 상여와 소품에 대해 기증 의사를 밝혀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안광석 완장1리 이장과 주민일동은 "이제 우리 마을도 고령화로 전통상여를 운구할 사람이 없다. 부디 좋은 곳에 잘 사용해 후대에 잘 남겨 주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김제수 보존회장도 "마을의 역사이자 공동재산인 상여와 소품을 기증해 주신 완장1리와 적성2리 주민 분들에게 너무나 감사드리며, 반드시 멋진 상여소리 재현을 통해 보답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모전들소리보존회는 현재 50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문경 전통농악인 모전농악과 지역의 농요, 노동요들로 이루어진 모전들소리를 보유하고 있는 민속단체로 이번 상여소리 재현이 완성되면 한 단체가 농악‧들소리‧상여소리 총 3가지의 전통예술을 공연할 수 있는 단체가 되는 것이다.

문경 상여소리는 총 7마당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코로나19 전염병이 진정되면 문경새재 일원에서 첫 시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