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옥동 신한은행장 “속도의 경제 시대... 발 빠른 변신 필요”
진옥동 신한은행장 “속도의 경제 시대... 발 빠른 변신 필요”
  • 송현주 기자
  • 승인 2021.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현재는 규모의 경제를 지나 고객 니즈가 수시로 변하는 속도의 경제 시대"라며 "끊임없이 변하는 시장을 상대하려면 발 빠른 변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진 행장은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스마트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1분기 임원, 본부장 워크숍에서 이같이 말했다.

진 행장은 신한은행이 추진하고 있는 혁신금융서비스인 배달앱과 금융-게임을 융합해 혁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넥슨과의 제휴 등을 예로 들며 "전통적인 금융만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트렌드코리아 2021’의 내용 중 ‘거침없이 피보팅하라’를 소개하며 "한 쪽 다리는 축으로 고정하고 다른 쪽 다리로 회전하며 다음 움직임으로 준비하는 ‘피보팅’ 처럼 금융의 본원적 경쟁력을 기본 축으로 삼고 ‘가설 설정-실행-수정’의 과정을 반복하며 유연한 전략으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번 워크숍은 ‘일류(一流) 도약을 위한 신한의 킹핀(King Pin)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신한금융그룹 경영포럼에서 제시된 핵심 아젠다를 구체화하고 이를 은행 사업계획에 반영해 실질적으로 확장하는 방안을 토론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진 행장은 또 고객중심을 추구하기 위해 지난해 도입한 ‘같이성장평가’와 그 동안 강조해왔던 ‘과정의 정당성’과 ‘신의성실’을 다시 한 번 언급하며 2021년도의 전략목표인 ‘고객중심! 미래 금융의 기준, 일류로의 도약’을 설명했다.

그는 "2021년에는 고객중심 가치를 위한 추진력을 높여 진정한 변화를 이루고자 한다"며 "소통을 이용한 빠른 의사결정과 각 사업 영역 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며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진 행장은 워크숍에 참석한 임원·본부장에게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디지털데이터·위기관리·민첩한 변화·조직소통·집단창조력·3차원 협상력 등 디지털 리터러시를 갖추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며 "미래 역량 준비는 생존의 문제이며 여기 계신 리더들이 변화의 판을 만들고 옳은 방향을 제시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신한은행의 미래형 혁신점포인 서소문 지점 ‘디지택트 브랜치’를 찾아 직접 화상상담을 체험하고 디지택트 브랜치를 찾는 고객 반응 등을 살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혁신 의지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진 행장은 미래 금융, 지속 가능한 같이 성장을 위한 변화에 대해 "변화의 기준은 명확하다, ‘고객을 위한 것인가’, ‘미래를 위한 것인가’란 두 가지 질문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다면 실패도 혁신의 과정으로 인정받아 마땅하다"며 "과거 큰 성공을 거둔 방식이라 하더라도 기준에 어긋난다면 원점에서 다시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진 행장은 1954년 우리 민족이 힘든 시기 백의민족을 상징하는 흰 색의 소를 그려내며 한국인의 강한 정신력을 강조한 이중섭 화백의 작품 ‘흰 소’를 소개했다. 그는 "코로나19 등 여러 변수들이 어떻게 작용할지 모르는 2021년에도 우보만리(牛步萬里)처럼 우직하게 걸어나간다면 잘 해낼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격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