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거래소 이사장 "공매도 사전·사후 관리 강화에 집중"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 "공매도 사전·사후 관리 강화에 집중"
  • 송현주 기자
  • 승인 2021.0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거래소, 2021 신년 기자간담회 온라인 중계 진행
- ESG 지수 개발 추진 및 액티브 ETF 규제 완화 검토
- 뉴딜 ETP·파생상품 제공··· SRI 채권 활성화 적극 추진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26일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26일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공매도에 대한 사전 점검과 사후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시장의 의견을 수렴해 불합리한 제도 및 관행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손병두 이사장은 26일 취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시장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시장조성자의 공매도 관리 중심으로 공매도 제도를 개선하고 불법공매도 근절을 위한 적발시스템을 신속히 구축할 계획”이라며 “불법공매도 처벌 강화에 맞춰 공매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의심거래 점검주기를 6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하는 한편 시장감시 강화를 위한 인력·조직도 개편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기관과 외국인에 비해 불리한 ‘기울어진 운동장’ 해소를 위해 개인투자자의 공매도 접근성을 제고할 필요는 있다”면서도 “신용도나 정보력, 위험감수능력 등이 낮은 개인투자자에게 공매도 기회를 무분별하게 확대·제공할 경우 오히려 손실 발생 우려가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손 이사장은 이 외에도 임기 동안 추진할 역점 과제로 미래성장동력 육성, 공정한 시장질서 확보, 사업 다각화 등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평가방식과 평가기관을 활용한 ESG 지수 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액티브 ETF 규제 완화 등도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혁신기업의 코스닥 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시가총액 중심으로 진입요건 체계를 재편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동시에 코스피200선물꽈 미국달러선물의 유렉스 상장을 통한 파생 야간시장 개설도 추진하기로 했다.
 
손 이사장은 “코스피 3000시대를 맞아 건전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이제는 시장의 질적 성장을 도모해야 할 시점”이라며 “혁신성장 기업이 적시에 원활하게 상장할 수 있도록 진입제도를 개선하고 BDC(기업성장투자기구) 도입 등 기업의 성장 단계에 맞는 맞춤형 지원체계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ESG, SRI 투자 등 글로벌 트렌드에 맞는 시장 환경을 마련해 기관, 외국인 등 안정적 수요기반도 확충할 필요가 있다”며 “뉴딜 관련 ETP·파생상품을 제공하고 SRI(사회책임투자)채권 활성화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