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파이낸셜 등 28개사 마이데이터 허가 획득
네이버파이낸셜 등 28개사 마이데이터 허가 획득
  • 송현주 기자
  • 승인 2021.0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국민은행과 네이버파이낸셜 등 28개사가 금융당국의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허가를 받았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국민은행, 미래에셋대우, 웰컴저축은행, 네이버파이낸셜 등 28개 회사에 대해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본허가를 내줬다고 발표했다. 금융위는 "이번에 허가를 받은 28개 회사는 이전부터 마이데이터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던 곳"이라며 "신용정보법령상 허가요건을 구비하고 있어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본허가를 내준 이유를 설명했다.

마이데이터는 금융회사 등에 흩어진 개인 신용정보를 한곳에 모아 본인에게 보여주는 서비스다. 허가를 받은 28개사는 국민·농협·신한·우리·SC제일은행 등 은행 5개사와국민·우리·신한·현대·BC·현대캐피탈 등 여전 6개사, 미래에셋대우 등 금융투자 1개사, 농협중앙회 등 상호금융 1개사, 웰컴저축은행 등 저축은행 1개사 등이다. 또 네이버파이낸셜, 민앤지, 보맵, 비바리퍼블리카, 뱅크샐러드(옛 레이니스트), 쿠콘, 팀윙크, 핀다, 핀테크, 한국금융솔루션, 한국신용데이터, 해빗팩토리,NHN페이코, SK플래닛 등 핀테크 14개사도 포함됐다.
 
이들은 표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구축 등 준비를 거쳐 본격적으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오는 8월4일까지 표준 API를 구축해 기존에 스크래핑으로 제공하던 통합조회 서비스를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에 허가를 받은 28개사는 오는 8월 4일까지 표준 API를 구축해 본격적으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마이데이터 산업이 원활히 안착할 수 있도록 마이데이터 정보 제공 범위, 안전한 데이터 전송 방식, 소비자 보호방안 등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달 중 배포한다.

새로 진입하려는 기업들을 대상으로도 오는 3월부터 예비허가 절차를 시작할 계획이다.

허가를 받지 못한 기업에 대해서는 마이데이터 허가기업과의 제휴, 서비스 개편 등을 통해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