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설 명절 종합상황실 운영
영주시, 설 명절 종합상황실 운영
  • 이조희 기자
  • 승인 2021.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거점소독시설 시스템 점검 장면
거점소독시설 시스템 점검 장면

[영주=팍스경제TV 이조희 기자] 경북 영주시는 설 연휴 기간 중 귀성객과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 명절 종합대책'을 수립 시행한다.

시는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별 대책을 수립하고 오는 11일 ~ 14일까지 설날 연휴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환경(쓰레기), 교통, 각종 재난안전사고, 비상진료, 비상급수, 구제역‧AI‧ASF방역 등 9개 분야 총 149명의 근무자를 편성해 분야별 발생상황에 신속히 대처하며 시민불편을 해소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명절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이동 자제 권고 및 5인 이상 집합금지 명령이 오는 14일까지 2주간 연장됨에 따라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중점을 두고 상황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사람들이 많이 모일 것으로 예측되는 전통시장은 매주 월, 목 주2회 방역하던 것을 지난 1일부터 매일 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2월 한 달간 영주사랑상품권 구매한도를 일시 상향해 지류식 50만원, 모바일 50만원씩 총 100만원까지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시는 구제역‧AI‧ASF 확산 방지와 사후관리를 위해 축산 관련 차량 및 시설 차단방역을 강화하고 연휴기간 내 응급환자를 위해 24시간 비상진료기관 및 당번약국을 지정 운영해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고 전염병 예방활동을 강화하는 등 의료공백 최소화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시는 연휴기간 편안하고 안전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교통대책 특별반을 편성해 주요간선도로 및 운수종사자 사전교육을 완료하고 각종 교통안전시설 점검을 통해 시민들에게 최대한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환경대책반을 편성해 생활쓰레기 관련 민원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산불 예방을 위해 산불방지대책본부도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훈훈한 명절분위기 조성을 위해 시장, 부시장 등 간부 공무원이 먼저 나서 노인시설, 장애인 시설 등 사회복지시설을 위문해 나눔 문화에도 앞장선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정부의 이동 자제 권고와 5인 이상 집합금지 명령에 따라 설 연휴가 많이 불편하시겠지만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영주시는 연휴기간에도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시민 여러분들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