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및 LPG 1톤 화물차 신차 구입 지원
영주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및 LPG 1톤 화물차 신차 구입 지원
  • 이조희 기자
  • 승인 2021.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영주시청 전경
영주시청 전경

[영주=팍스경제TV 이조희 기자] 경북 영주시는 지난 17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자동차배출가스저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자동차배출가스 저감을 통해 노후경유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등 유해성이 큰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고자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에 25억원, LPG 1톤 화물차 구입에 2800만원 등 총 사업비 25억2800만원을 지원한다.

조기폐차 지원 대상은 배출가스 5등급 경유자동차 또는 2005년 이전에 제작‧출고된 도로용 건설기계 3종(덤프트럭, 콘크리트믹스트럭, 콘크리트펌프트럭)으로 영주시에 6개월 이상 연속해서 등록되고 최종소유자의 소유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시는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로 인한 과태료처분 유예 중인 차량, LPG 화물차 신차 구입, 3.5톤 이상 차량, 건설기계 등 우선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금액은 차종, 연식, 중량 등 제원에 따라 산정된다. 올해부터 3.5톤 미만 차량의 경우 최대 300만원을 지원하며 생계형 차량일 경우 보조금 상한액 상향 적용으로 최대 600만원까지 지원된다.

그중 폐차기준가액의 70%를 폐차 지원금으로 하고 폐차 후 경유 차량이 아닌 신차구매 시 30%를 추가 지원한다.

또한 노후경유차를 폐차하고 LPG 1톤 화물차를 구입하는 자에게는 신차구입비 400만원을 별도로 지원하며 조기폐차 신청서를 함께 제출하면 우선지원 해택이 주어진다.

조기폐차 신청은 2월23일~3월9일까지이며 LPG 1톤 화물차 구입 신청은 2월23~26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서 등을 작성해 접수하면 된다.

신청서 서식 등 자세한 사항은 영주시 홈페이지(고시/공고) 또는 영주시 환경보호과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이상효 환경보호과장은 "조기폐차지원 사업에 이어서 배출가스저감장치(DPF)지원, 건설기계엔진교체지원, 전기자동차구입지원 사업도 빠른 시일 내에 추진해 시민들이 깨끗한 환경에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