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코로나 대출 연착륙 프로그램' 운용...윤종원 행장 간담회에서 밝혀
기업은행 '코로나 대출 연착륙 프로그램' 운용...윤종원 행장 간담회에서 밝혀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1.0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윤종원 기업은행장 [사진=기업은행]

기업은행이 '코로나19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해 운용한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전날 서면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금융지원 관련 상환유예 차주 관리 계획을 설명했다. 

윤 행장은 "이자 및 원리금 유예가 종료되는 기업의 경우 상환 부담 완화를 위해 유예 이자의 분할 납부, 대출금 상환 유예, 대출금리 인하 등 '코로나19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해 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지난 한 해 동안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약 25조원의 자금을 신규 공급하고, 이자유예·만기연장 등 상환 부담 완화를 병행 지원했다.

지난해 말 기준 기존 대출의 만기 연장 건수는 총 29만707건(대출규모 78조774억원)이었으며, 이자 납입 유예 건수는 총 3782건(대출 금액 1조5547억원)이다.

또 윤 행장은 올해 '은행장 주재 디지털혁신위원회'를 통해서 디지털 전환에 더 속도를 낼 방침이다.

그는 "디지털 전환은 생존의 문제로, 고객과의 교감, 업무프로세스와 서비스 개발, 인적역량과 조직문화 등 전 분야에 걸친 변화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심사, 고객 상담 등 은행 핵심분야의 디지털 전환, 빅테크·핀테크 제휴 등 IBK디지털생태계 확충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획 역량을 갖춘 디지털 핵심 인재를 2023년까지 1000명 양성해 디지털 전환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그는 "'IBK 디지털 교육과정'으로 연세대에 AI·빅데이터 계약학과(석사 학위과정)를 신설해 올해 3월부터 분야별 우수 인재를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도 강화하기로 했다. 그는 "대출·투자 의사 결정 시 ESG를 평가에 반영하고 ESG 관련 자산의 투자 비중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업의 건강상태를 종합 진단하고 기업 상황에 맞는 처방을 하는 '금융주치의 프로그램'을 도입해 대면·비대면 방식으로 운용할 계획도 밝혔다.

또 2∼3월 사외이사 2명의 임기 만료에 맞춰 노조가 추진 중인 '근로자추천이사' 선임에 대해 윤 행장은 "사외이사는 현행 법 절차에 따라 선임될 것이며, 은행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훌륭한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제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직원(노조)을 포함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의견을 듣을 방침이다. 그는 "3월 중 (금융위에) 복수 후보를 제청할 생각"이라며 "사외이사로의 선임 여부는 후보 역량에 따라 좌우될 것이며, 특정 후보가 자동 선임되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근로자추천이사제나 노동이사제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사안으로, 관련 법률의 개정이 수반돼야 추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윤 행장은 취임 당시 노조와 노조추천이사제 추진 등에 합의한 바 있다.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피해자 모임'이 자율배상 등 사적화해 수단으로 투자자 손실을 보전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에 대한 의견도 내놨다. 

윤 행장은 "객관성이 담보되는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 절차를 통해 손실 보상을 하는 것이 합리적 방안이라 생각한다"며 "분조위에 성실히 임해 고객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은 2017∼2019년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와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 각각 3612억원어치, 3180억원어치를 팔았다.

그러나 미국 운용사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현재 각각 695억원, 219억원이 환매 지연된 상태다.

시중은행과 달리 국책은행이 수년째 희망퇴직을 실시하지 못하는 문제에 대해선 "희망퇴직 문제 해결을 위해 국책은행 노사가 함께 개선방안을 강구하고 정부와 지속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기업은행의 임금피크 인력은 857명이며 올해 말 1000명을 넘길 전망이다. 그는 "희망퇴직을 하면 임금피크 인력 유지에 비해 비용도 줄이고 신규 채용도 늘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정부도 여타 공공기관과의 형평성 문제로 획일적인 기준을 적용하기보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지주사 전환 계획에 대해선 추진 의사가 없다고 밝혔으며, 자회사 CEO 선임에 대해 해당 분야 전문성이 필요한 자회사의 경우 외부 전문가 영입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