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구 전포복지관, 無자격자 부정 채용 논란
부산진구 전포복지관, 無자격자 부정 채용 논란
  • 윤준수 기자
  • 승인 2021.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복지사 1급자격자는 불합격
"억울하게 탈락한 피해자는?"
당시 관장대행, 무자격자 등 같은 대학 동문 ‘불신’ 키워
오우택 “채용비리, 엄청난 의혹 있어”
2019년 3월 18일 B씨 채용 결재 문서(왼쪽)와 3월 21일 B씨가 취득한 자격증 사진.[사진: 오우택 부산진구의원 제공)
2019년 3월 18일 B씨 채용 결재 문서(왼쪽)와 3월 21일 B씨가 취득한 자격증 사진. [사진: 오우택 부산진구의원 제공]

[부산=팍스경제TV 윤준수 기자] 부산 부산진구청(구청장 서은숙)의 위탁시설인 전포종합사회복지관(전포복지관)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없는 무자격자를 부정 채용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그린닥터스 관계자에 따르면 2019년 3월 관장 대행을 맡았던 A씨는 결원 직원 충원을 하는 과정에서 수탁수법인에 보고 없이 신규직원을 채용했다.

당시 그린닥터스는 관장 대행인 A씨에게 공문을 통해 ‘부산진구청-그린닥터스’ 간 합의에 따라 2개월 숙려기간을 갖기로 했으니 이 기간에 결원 직원의 채용을 보류해달라고 했다. 동시에 복지관 측에서 현재 진행 중인 각종 직원 채용(기간제, 단기 근로제 포함)도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A씨는 이를 거부하고 2019년 2월 말경 ‘공모 자격 및 우대조건’으로 △사회복지사 1급 자격 △사회복지시설 경력 우대 △자동차면허 1종 소지자 우대 등의 채용공고를 내고 3월에 B씨를 채용했다. 지원 자격은 사회복지사 1급이었다.

재단법인 그린닥터스는 “당시 관장대행은 수탁법인에 보고하지 않고 마음대로 직원을 채용함으로써 수탁법인의 업무를 방해했다”며 부적절한 권한 남용(인사규정 15조 3항 위반)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A씨는 “당시 구청과 수탁법인과의 합의하에 채용했다”고 주장했고 그린닥터스는 “합의하고 채용했다는 말은 거짓말”이라고 일축했다.

이런 가운데 논란의 중심에 선 B씨는 당시 사회복지사 무자격자인 것이 밝혀지며 충격을 더해준다.

더군다나 무자격자가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 점수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채용된 것으로 밝혀지며 지역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19일 열린 부산진구의회 제31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국민의힘 오우택 의원이 5분 자유발언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B씨의 채용 일자는 2019년 3월 18일이다.

그런데 황당한 것은 B씨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취득한 날짜는 3월 21일이다. 서류를 보면 4일 먼저 소급해 전포복지관 복지사로 채용된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부정채용으로 인해 지역에 필요한 실력자가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했다는 점이다.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전포복지관 사회복지사(계약직) 채용에 신청한 사람은 B씨를 포함해 12명이다. 그중 채용공고 기준에 합한 복지사 1급자가 4명, 1급 발급예정자가 6명, 2급이 2명(B씨 포함)이다.

당시 응시자 채용 심사자는 A씨와 팀장 2명 등 3명이었다. 이 가운데 당시 과장 직책이었던 A씨가 1차 서류 심사와 2차 구두 면접 평가 심사를 주도해 진행했다.

1차 서류 심사에서는 △사회복지사 자격 △사회복지경력 △지원동기 △운전면허 등으로 각각 5점 만점 기준으로 만점(20점)에 가까운 우수자 6명이 선출됐다. B씨도 14점을 받아 1차 서류심사에 통과했다.

이어 2차 구두 면접 평가에서도 B씨는 세 명의 심사원에게 각각 최고점을 받으며 총괄 300점 만점에 292점을 받아 3월 13일 자로 최종 합격자가 됐다. 2위는 282점(복지사 1급 발급 예정), 265(복지사 1급 발급 예정)점, 241점(복지사 1급), 2명은 면접 불참 순이다.

지역 한 관계자는 “당시 부정 채용된 B씨도 동의대학교 출신이었고 A씨도 심사에 참여한 팀장 1명도 동의대 사회복지학과 출신으로 그들만의 카르텔은 장난이 아니었다”고 혀를 내둘렀다.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렇게 채용된 B씨는 지난해 자신이 맡아 진행한 자원봉사자의 관리 및 교육을 통한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사업’에 자신을 ‘사회복지사 1급’으로 허위로 표기해 작성한 문서가 발견되면서  '부도덕한 행위'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의 한 관계자는 “당시 채용 심사위원들이 묵시적으로 인사 비리를 자행해 B씨를 채용한 것 같다”며 “밀실 행정이 작용한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 당사자가 자격증이 없음에도 추후 자격을 취득하도록 눈감아 주고 상호간 짬짜미를 해 불투명한 복지관 행정 구조의 전초를 만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감독을 소홀히 한 구청이 더 큰 문제다. 이 같은 부정채용 비리가 있었음에도 구청이 채용자의 관련 서류(복지사 자격증 등) 확인을 등한시 한 책임에서는 벗어나기 힘들 것”이라며 “공정을 외치는 구청에서 버젓이 불공정행위가 횡행하고 막대한 혈세를 보조하고 지원한 복지관에 구청이 묵시적으로 관리부실을 동의함으로 오히려 부패구조를 키우는 전초를 마련한 중대한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무자격자를 채용하는 등 비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서은숙 구청장은 먼저 구민들에게 사과하고 담당자들을 엄중히 문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A씨는 지난 9일 △사회적 기업 빵집 관련 업무상 배임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후원금 관련 부적절한 행위 △업무지시 불이행 △권한 남용 등으로 해고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