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건설, '고덕강일 제일풍경채' 분양...서울 주택 공급난 해소 기대
제일건설, '고덕강일 제일풍경채' 분양...서울 주택 공급난 해소 기대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1.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고덕강일 제일풍경채' 투시도 [사진제공-제일건설]

지난해 서울 부동산시장에 일반 공급 물량의 88배가 넘는 청약자가 집중되며, 공급 부족에 대한 문제가 다시 제기되고 있다. 

부동산114렙스에 따르면 지난 2020년은 전국 일반공급물량 대비 서울 신규 아파트 공급 비율이 가장 적었음에도 청약자는 꾸준히 늘어 63만8729명에 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2019년과 2018년 청약자가 각각 34만911명, 18만7920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급격히 늘은 것이다. 

반면, 지난해 서울 신규분양 물량(29,036가구) 대비 일반분양 공급물량(7,240가구) 비율은 24.9%에 그쳐 최근 3년새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일반분양 물량 비율은 2018년 29.6%에서 2019년 41.1%까지 늘어났었다.
 
공급난의 영향으로 전세난도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이달 초 KB국민은행이 발표한 월간 KB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평균 전셋값은 5억8827만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월 4억7796만원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전셋값 상승률도 1억원까지 치솟았다. 

이처럼 일반 공급 물량과 청약자 수의 반비례 현상이 심화되면서 주택시장 전체에 빨간불이 켜지자 정부는 2·4 대책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서울에 32만 가구 등 공급을 확대할 것이라는 방침을 내놨다. 하지만 부동산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개발 대상지 미공개 등의 이유로 실효성이 없는 것 아니냐고 평가해 한동안 서울 시민들의 집 걱정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서울에 공급되는 신규 아파트들도 청약자 쏠림 현상이 더욱 두드러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해 서울에서 공급됐던 총 36개 단지 가운데 6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한 한 곳을 제외한 35곳에서는 두자리 수 이상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중 16개 곳에서는 세자리 수 이상의 청약 경쟁률이 나온 단지도 무려 16개 단지에 달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해 말 최고 청약 경쟁률 537대 1을 기록하면서 인기 지역으로 자리매김한 서울시 강동구에 제일건설이 ‘고덕강일 제일풍경채’를 공급한다고 밝혀 청약에 목마른 수요자들이 다시 한 번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는 서울시 강동구 고덕1지구 1BL 일원에 지하 2층~지상 27층, 6개 동, 총 780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위드(With) 코로나 시대를 맞아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으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는 중대형 면적 84㎡·101㎡으로 공급된다.  

'고덕강일 제일풍경채'는 주거 선호지역으로 재평가 받고 있는 입지에 들어서는 만큼 우수한 교통환경을 자랑한다. 단지는 인근에 위치한 5호선 상일동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구 외곽순환도로), 올림픽대로 등이 가깝다. 또한, 강동~하남~남양주를 잇는 9호선 연장선 샘터공원역(예정)이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5호선 연장선인 하남선 2단계 구간 하남풍산역~하남시청역~하남검단산역이 올 상반기 개통 예정이라 직접적인 수혜를 누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인근에 이마트 명일점, 코스트코 하남점, 스타필드 하남등 대형상업시설이 위치하며 강동경희대병원 등 생활편의시설도 있다. 도보권에는 고덕초, 고덕중, 광문고 등 다양한 학군이 위치하며 한영외고, 배재고 등 명문학군과도 가깝다. 단지 바로 옆에는 대규모 공원이 조성 예정이며, 인근에 고덕천, 고덕산, 고덕수변생태공원 등 충분한 녹지 인프라가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도 기대된다. 

제일건설 관계자는 "고덕강일 제일풍경채는 자연과 도시가 어우러지는 친환경 설계와 상쾌한 조경 공간이 들어서는 특화단지로 꾸며질 예정으로 설계공모에서 호평을 받은 평면설계를 적용해 짜임새 있는 공간 구성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고덕 강일 제일풍경채'는 코로나19로 인해 사이버견본주택을 통해 관람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