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노스메드, 美엠마우스와 ‘IRAK4 저해’ 항암제 공동개발
카이노스메드, 美엠마우스와 ‘IRAK4 저해’ 항암제 공동개발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1.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카이노스메드(대표 이기섭)가 미국 바이오텍 엠마우스라이프사이언스(Emmaus life Science, Inc. 이하 엠마우스)와 신약 공동 개발에 대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고 2일 밝혔다. 

양사는 카이노스메드가 개발하고 있는 항암제 ‘IRAK4 저해제’(KM-10544)의 상용화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으며 특히 카이노스메드는 엠마우스로부터 계약금 100만 달러를 받는다고 전했다. 

또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통해 카이노스메드는 치료작용기전(MOA) 연구 완료 후 기술이전에 대한 우선협상권을 엠마우스에 부여하게 되며, 기술이전 계약으로 성사될 경우 KM-10544의 특허에 대한 전용실시권을 엠마우스에게 이전하고 기술이전에 대한 상세 조건들은 추후 별도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카이노스메드는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고형암, 혈액암, 림프종 등과 같은 암에서 KM-10544의 치료작용기전(MOA) 연구를 마무리할 예정이며, 엠마우스는 타겟질환 선정, 유효성 및 독성 등을 확인하는 전임상 연구를 담당하게 된다는 입장이다.

이에 엠마우스 관계자는 “우리는 다양한 항암제 기술과 치료법을 검토했다”며 “KM-10544는 치료 옵션이 매우 제한적인 혈액암 등의 악성 종양을 치료하는 데 잠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는 미국 및 기타 시장에서 KM-10544의 의료 및 상용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카이노스메드 관계자는 “엠마우스는 임상개발을 마치고 FDA에서 품목허가까지 받는 등 임상 개발 연구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카이노스메드가 개발한 KM-10544를 시작으로 공동 개발이 확대돼 상용화되는 신약이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IRAK4(interleukin-1 receptor-associated kinase 4)는 TLR/IL-1R(Toll like receptor, 톨라이크 수용체/Interleukin-1 receptor, 인터루킨-1 수용체)의 신호전달 과정에 관여하는 단백질로서 생체내 비정상적 반응으로 면역, 염증, 다양한 암 발생에 관여한다고 알려져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