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클린에너지센터 착공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추진
시흥시 클린에너지센터 착공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추진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1.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클린에너지센터 조감도
클린에너지센터 조감도

[시흥=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경기 시흥시가 정왕권과 시화산단 주민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클린에너지센터 및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3월31일 하수찌꺼기, 분뇨, 음식물류 폐기물 병합처리시설인 시흥시 클린에너지센터가 착공됐다. 

시는 클린에너지센터가 완공되면 노후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 분뇨처리시설을 대체, 지하화함으로써 악취를 근원적으로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총사업비 903억원(국비 340억원, 도비 52억원, 시비 151억원, 민간사업비 360억원)이 투입되는 민간투자사업으로, 하루에 하수찌꺼기 240톤, 음식폐기물 145톤, 분뇨 60톤을 처리할 수 있다. 

맑은물관리센터(공단2대로 14) 내 17,700㎡의 규모로 건설되며, 2024년 3월 완공 예정이다.

유기성 폐기물을 감량해 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는 동시에, 폐기물 처리를 통해 친환경 바이오가스를 생산, 판매함으로써 연간 약 20억 원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왕동 옥구천, 군자천, 정왕천 등 3개 하천의 수원확보 및 수질개선을 위한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인 시화호 연안오염 총량관리 기본계획이 지난 2월 승인돼 본격 추진 중에 있다. 

맑은물관리센터 하수처리장 방류수 22만톤/일 중 30만톤/일을 추가 처리한 후 약 7km 공급관로를 연결해 스마트허브 내 3개 하천 상류에 하천 유지용수를 공급하는 내용으로, 2022년 7월 완공예정이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정왕동 옥구천, 군자천, 정왕천 상류에 약 3만톤 하수처리수 재이용수가 공급되면서 수자원의 선순환을 통해 하천의 고질적인 물 부족 해소는 물론 인공하천이 생태하천으로 거듭나며 정왕지역의 쾌적한 환경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