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람코자산신탁, 이리츠코크렙 리파이낸싱 성공...배당률 쑥
코람코자산신탁, 이리츠코크렙 리파이낸싱 성공...배당률 쑥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1.0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코람코자산신탁]
[사진=코람코자산신탁]

코람코자산신탁은 이리츠코크렙의 기존 대출상환 및 사채발행 등을 통한 리파이낸싱을 성공적으로 매듭지어 배당률을 확대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리츠코크렙은 뉴코아 평촌점, NC백화점 야탑점 등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는 매출액기준 최상위권 5개 리테일 자산을 보유한 상장리츠다. 이리츠코크렙은 오는 7일 1650억원 규모의 신규 부동산담보대출과 1150억원의 담보부사채를 약 3% 초반대의 이율로 발행해 상장당시 적용된 4%대 차입금을 일시 상환할 예정이다.

리파이낸싱을 통해 절감되는 비용은 연간 약 24억원 규모로 절감비용은 모두 배당금으로 지급된다. 기존 이율 적용당시 공모가 기준 약 7%대 배당을 지급한 이리츠코크렙은 이번 리파이낸싱을 통해 배당률을 약 7.8%대로 끌어올리며 주당 약 389원의 배당금 지급 재원을 확보하게 되는 샘이다.

이리츠코크렙은 정부의 리츠 활성화 정책의 첨병으로 코람코자산신탁이 지난 2018년 코스피시장에 상장시켰다. 당시 국내 상장리츠들은 주가가 공모가를 한참 밑돌거나 배당이 원활치 않아 시장의 불신이 팽배한 상황이었다. 이런 시장의 불신을 불식시키기 위해 코람코자산신탁은 국내 아울렛부문 1위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는 전국 52개 지점 중 매출액기준 최상위권 3개 지점을 추려 리츠의 자산으로 편입시켰다.

거기에 더해 이랜드와 11년간의 장기 책임임대차 계약을 맺어 배당의 지속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연간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임대료를 지속 상승시킨다는 옵션까지 명문화해 장기적 매출안정성까지 확보했다.

이리츠코크렙의 꾸준한 배당과 공모가를 웃도는 주가로 인해 리츠를 바라보는 시장의 우려도 빠르게 변화됐다. 이리츠코크렙 상장이후 2년여가 지난 현재 총 10개의 리츠가 코스피시장에 상장 되었으며 이들 리츠들은 모두 차질 없이 목표 배당을 지급하고 있다. 거기에 더해 SK 서린빌딩 등 SK그룹 내 부동산자산을 담은 SK리츠와 경기 이천의 도지물류센터를 자산으로 하는 NH올원리츠 등도 올 하반기 상장을 목표로 막바지 절차를 진행 중이다.

또한 최근 시장의 풍부한 유동성과 부동산규제에 막혀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여유자금이 리츠시장으로 몰리며 주가를 끌어올리는 상황으로 한 동안 리츠에 대한 열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리츠코크렙의 이날 주가는 6120원으로 연초대비 14% 상승했으며 코람코에너지리츠, 켄달스퀘어리츠, 신한알파리츠 등도 각각 13~22% 가량 상승률을 보이며 주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황보창 한국기업평가 수석연구원은 이리츠코크렙 담보부사채 신용평가서에서 “이리츠코크렙은 현금흐름과 안정성이 우수하고 임차인 이랜드리테일의 신용도를 감안하면 투자 포트폴리오의 질도 양호하다”고 평가했으며 나이스신용평가 윤성국 책임연구원도 “보유자산의 경쟁력이 우수해 임대의 질적 수준이 우수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김철규 코람코자산신탁 본부장은 “이리츠코크렙은 국내 리츠시장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 같은 리츠”라며 “이번 리파이낸싱은 기존 담보대출 이외에 리츠 회사채라는 자금조달의 다양성 확보라는데 의미가 있으며 향후 추가 리파이낸싱을 통한 배당확대는 물론 추가 자산 편입, 포트폴리오 조정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리츠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