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최저임금 인상, 경제 발목 잡는 무책임한 결정"
경총 "최저임금 인상, 경제 발목 잡는 무책임한 결정"
  • 이형선 기자
  • 승인 2021.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경총 로고.[사진: 경총 제공]
경총 로고.[사진: 경총 제공]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가 최저임금 인상 결정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경총은 13일 입장문을 통해 "최저임금위원회에서 2022년 적용 최저임금이 전년대비 5.04% 인상된 시급 9,160원으로 결정됐다"며 "지속되는 코로나19 위기상황을 어떻게든 버텨내고 있는 우리경제의 발목을 잡는 것과 다름없는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총은 "어려운 경영여건 속에서 생존을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는 영세‧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처절한 외침을 외면한 채 고율의 최저임금 인상을 결정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경총은 5.04%의 최저임금 인상률은 법에 예시된 결정요인과 지불능력 등 경제여건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결코 수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무엇보다 이번 임금 인상으로 최저임금 근로자의 약 83%가 종사하는 30인 미만 사업장들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경총은 "현상 유지조차 어려운 영세기업과 소상공인들을 한계상황으로 내몰 것이 자명하다"며 "많은 취약계층 근로자들 역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노동시장 밖으로 밀려나는 상황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100만명이 넘는 청년들이 잠재적 실업상태에 놓인 작금의 고용위기 상황에서 이루어진 최저임금 고율 인상에 대해 경영계는 다시 한번 깊은 우려를 포명한다"며 "정부는 이로 인해 초래될 국민경제의 부작용을 경감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