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1000여 명 민주당 당원들 "조광한 시장 수호"나서
남양주, 1000여 명 민주당 당원들 "조광한 시장 수호"나서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1.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조광한 시장의 당무정지 부당하다는 탄원서 제출
일 잘하는 시장에 대한 정치적 탄압 멈춰달라!
조광한 남양주시장
조광한 남양주시장

[남양주=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더불어민주당 남양주 당원 1000여 명이 조광한 시장의 당무 정지 결정 및 윤리 심판원 회부는 부당한 정치탄압이며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는 탄원서를 중앙당 당사를 찾아 지난 29일 제출했다.

앞서 민주당 최고위는 지난달 7일 당헌 제80조 제1항(부패 연루자에 대한 제재)을 들어 남양주도시공사 감사실장 채용과 관련해 업무방해 협의로 기소된 조광한 시장의 당무를 정지하고 윤리 심판원에 회부했다.

그러나 남양주 당원들은 해당 당헌은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에 관한 사항으로 조 시장의 기소 내용은 부정부패에 해당하지 않아 최고위 상정 자체가 무효라고 주장했다.

조 시장의 경우, 감사실장 자리에 변호사를 영입하는 과정에서 다소 미숙한 행정절차로 인한 오해의 소지가 있을 뿐 비리로 규정할 내용이 없으며 기소된 내용은 현재 재판이 진행 중으로 업무방해에 해당되는지 법원의 판단을 받아볼 문제로 부정부패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번 최고위의 결정은 절차와 시기를 볼 때, 조광한 시장에 대한 정치적 탄압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절차적으로 한 정치인의 명예가 훼손되는 문제인데 단 한 번의 당사자 소명기회도 없이 경기도 상무위원이라는 상징적인 당직을 정지시킨 것은 흠집 내기 정치의 표본이라고 했다.

시기적으로 민주당의 유력 주자인 이재명 지사와 하천·계곡 정비에 대한 정책 표절로 갈등을 빚고 있는 시점에 이러한 결정을 내리는 것은 조광한 시장의 입을 틀어막으려는 세력의 정치공작이라는 것이다.

앞서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TV 토론회에서 이 재명 도지사는 남양주시의 하천·계곡 불법시설물 정비 사업이 경기도의 최초 사업이라 언급했고 김두관 후보의 추궁에 남양주시가 최초라고 인정하며 조광한 시장과 신경전을 벌인 바 있다.

마지막으로 조광한 시장은 남양주시 최초의 민주당 소속 시장으로 수도권의 낙후된 도시였던 남양주 발전을 30년은 앞당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남양주 민주당원들은 조 시장의 당무 정지 철회에 절대적인 지지를 표명했다.

한편, 평당원들을 대표해서 탄원서를 제출한 김희호 당원은 최근 일어난 남양주 민주당 내홍에 대해 "탄원서를 준비하는 사이에도 남양주시의원들 사이에 분란이 있었고, 조 시장을 공격하는 지역위원회 명의 입장문 발표도 있었다" 며 "그러나 본질은 일부 당직자들끼리 밀실에서 이뤄진 협작에 불과할 뿐, 우리 당원들의 뜻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어서 "민주당의 주인은 당원이다. 더 이상 일반 당원들의 뜻에 반하는 지역위원회 내 소수 관계자들의 결정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앞으로 필요하다면 일반 당원 중심의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