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젠바이오, 유전자 분석 기반으로 암 위험도 예측 기술 특허 취득
테라젠바이오, 유전자 분석 기반으로 암 위험도 예측 기술 특허 취득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1.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테라젠바이오(대표 황태순)가 유전자 분석을 기반으로 암 위험도를 예측하고 약물의 기전 파악, 맞춤형 항암제 선별 등이 가능한 알고리즘에 대해 개발 및 특허를 취득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 특허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 등을 활용해 암의 예측, 진단, 치료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특정 시그니처 유전자를 추출하는 기술에 대한 것으로, 정밀의료 분야의 핵심 기술 중 하나입니다. 

또한 특허의 정식 명칭은 ‘특정 약물 타깃 유전자의 암종별 주요 기전 및 시그니처 유전자들을 판단하는 전자 장치, 방법 및 상기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특정 약물의 타깃 유전자 기전을 분석하기 위해 대규모 암종별 전사체(Transcriptome) 내에서의 해당 유전자 발현 패턴을 분석하고, 여기서 추출한 주요 시그니처를 다시 암종별 환자 생존 예후 데이터와 비교해 최종 시그니처 및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를 생성하는 것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테라젠바이오 관계자는 “특정 약물에 대한 환자 각각의 유전정보를 고려해 치료제를 선별 제공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높이고 불필요한 치료 과정을 줄일 수 있으며, 바이오마커 기반 항암치료제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테라젠바이오는 국내 대표 유전체 분석 기업으로, 지난해 테라젠이텍스에서 물적분할한 이후 맞춤형 암 백신 연구, 생명정보(BI) 플랫폼 개발, AI 의료 빅데이터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