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B자산운용, 5500억원 규모 해외대체투자 펀드 조성
KTB자산운용, 5500억원 규모 해외대체투자 펀드 조성
  • 김미현 기자
  • 승인 2021.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KTB자산운용]

KTB자산운용이 미국 멀티패밀리(임대주택) 대출형 상품에 주로 투자하는 55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해당 펀드는 미국 브릿지인베스트먼트 그룹(Bridge Investment Group)이 운용하는 블라인드 펀드 Bridge Debt Strategies Fund 4호에 투자하는 전문투자형 사모펀드로, 연 9~11%의 수익을 목표로 합니다. 펀드 조성에는 국내 8개 기관투자자가 참여했습니다.

멀티패밀리(임대주택)은 과거 금융위기 당시 오피스, 호텔, 리테일 등의 자산과 비교해 낮은 공실률과 안정적인 임대수익으로 위기 발생 시 가격하락 리스크가 적은 자산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해당 펀드가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중산층 대상 멀티패밀리는 현재 코로나19가 지속되는 가운데 물류센터와 함께 자산가격의 하락 없이 안정적 배당 수익을 내고 있는 코로나 수혜 자산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Bridge Debt Strategies Fund 4호는 북미, 중동 국부펀드 및 해외 기관투자자들이 투자자로 참여하는 모집규모 약 2조4000억원의 펀드입니다. 앞으로 3년간 미국 주요 도시 멀티패밀리 대출채권과 이를 기초로 한 상품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이주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미국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중산층이 거주하는 멀티패밀리 포트폴리오에 LTV 70% 전후 선순위 대출을 기초자산으로 한 유동화증권에 주로 투자해 수익을 추구합니다.

펀드 자산의 50% 가량은 Freddie Mac(미국 정부후원기업인 연방 주택금융 저당회사)에서 멀티패밀리 선순위 대출을 기초로 발행하는 K-Deal 상품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발행된 4200억 달러 규모 K-Deal의 누적 손실률이 매우 낮아(0.004%) 높은 수익성 대비 안정적인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KTB자산운용 관계자는 "글로벌 부동산펀드에 한국 자본이 약 1/4 규모로 참여하는 것은 무척 이례적인 일"이라며 "국내 기관투자자들의 달라진 위상을 보여주는 사례로 펀드 운용과 공동투자 기회 등에 있어 한국 기관투자자의 발언권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