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공공기관과 맞손...‘소형지진감지센서’ 설치 영역 대폭 확대 나서
SKT, 공공기관과 맞손...‘소형지진감지센서’ 설치 영역 대폭 확대 나서
  • 임세림 기자
  • 승인 2021.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제공=SK텔레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과 기상청(청장 박광석), 경북대학교(총장 홍원화)는 대한민국의 지진대응체계 고도화를 위해 공공기관들과 손잡고 소형 지진감지센서 설치 규모를 대폭 확대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SKT와 기상청, 경북대 초연결융합기술연구소는 지난해 전국의 SKT 기지국과 대리점 등 3000여 곳에 설치했던 소형 지진감지센서를 연말까지 전국 8000곳으로 확대 설치합니다. SKT는 기존 설치 규모의 2.7배에 달하는 이번 센서 확대 구축을 마치면 10㎢당 3~4개의 센서가 설치돼 전국 단위의 지진 감지가 가능해 진다고 밝혔습니다.

■ 우정사업본부, 해양경찰청 협조 속 2200여곳 추가 구축 이미 완료

SKT는 이미 우정사업본부와 대한민국 해안가를 관할하는 해양경찰청과의 협력으로 추가 구축 5000여 곳 가운데 이미 2200곳 이상에 소형 지진감지센서를 설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전국의 시 단위 총괄국과 동 단위 창구국 등 1600여 우체국에 1900여 개의 센서를, 해양경찰청는 해안가 인근의 파출소 및 출장소 330여 곳에 센서를 설치했습니다.

또한 SKT는 소방청과 전국 각지에 위치한 119안전센터 및 지역대 2600여 곳에 소형 지진센서를 설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SKT는 "전국에 고르게 위치한 소방청 덕분에 전국 단위의 촘촘하고 고른 지진관측 연구 네트워크를 완성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육상재난의 총괄 대응 책임기관인 소방청도 "전국 방방곳곳에 위치한 119안전센터를 비롯한 다양한 소방청의 인프라를 활용해 대한민국 지진 재난에 대비하는 연구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 고정된 위치에서 대량의 센서 데이터 수집해 지진 분석에 큰 도움될 것

한편, 기상청은 확대 설치되는 지진감지센서를 통해 관측자료가 보강되면 진도 정보가 상세해지는 것은 물론, 지진 조기경보 시간 단축 연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기상청은 소형 지진감지센서를 통해 확보한 진동 데이터를 기상청의 전국 정밀지진관측소 338곳의 관측 자료와 비교해 지진 분석 성능을 검증하고 있으며 지진정보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을지 여부 등을 검토 중이다.

기상청 박순천 지진화산연구과장은 “통신 인프라와 전국 곳곳에 위치한 공공기관을 기반으로 확보하는 지진동 빅데이터는 향후 관련 기술의 개발 및 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SKT 박명순 Infra Value 혁신 그룹장은 “앞으로도 통신사가 보유 중인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지속적이고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