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데이터 "빅데이터 시각화 아이디어 경진대회...18일까지 신청 접수"
한국기업데이터 "빅데이터 시각화 아이디어 경진대회...18일까지 신청 접수"
  • 김미현 기자
  • 승인 2021.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한국기업데이터]

한국기업데이터가 지역 기업정보를 활용한 '빅데이터 시각화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이는 공공 및 민간부문 협업으로 진행되는 '디지털 산업혁신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의 하나입니다. 데이터 분석과 유통·혁신 서비스 발굴 등 데이터 기반의 가치 창출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습니다.

이번 경진대회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주최,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및 한국기업데이터 주관으로 열립니다. 참가 대상은 국내 소재 대학 및 대학원생입니다. 휴학 중이거나 국내 대학(원)에 재학 중인 외국인도 참가할 수 있습니다. 개인 혹은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으며, 팀 단위 인원 구성은 최대 3인으로 제한됩니다.

공모 주제는 지역 기업정보를 활용해 이를 시각화한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역 내 상장기업 분포 확인 및 성장성 검토, 지역 내 KTL 인증기업 현황과 매출 상관관계 파악 등 참가자가 자유롭게 원하는 주제를 선정해 다양한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면 됩니다.

한국기업데이터에서 지역별 신설법인 데이터와 지역별 업종기준 기업 통계 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디지털 혁신 경제 플랫폼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다른 데이터와 연계해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한국기업데이터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1개 이상은 필수로 사용해야 합니다.

1차 예선은 10월 18일까지 진행되며, 서류 평가를 거쳐 11월 초 시각화 시연과 심사를 합니다. 최종 수상작은 11월 중순경 선정될 예정입니다.

대상(1팀) 300만 원, 최우수상(1팀)과 우수상(1팀)에 각각 150만 원과 50만 원이 수여됩니다. 수상자에게는 한국기업데이터 인턴십 기회도 제공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 산업혁신 플랫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기업데이터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지금, 폭넓은 데이터 활용과 이를 기반으로 한 가치 창출의 확산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며 “이번 경진대회에서 젊은 세대의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