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편의점서 ‘스마트워치’ 판매, 재난지원금 사용처 부적절 논란...“품목 제한했어야”
[이슈] 편의점서 ‘스마트워치’ 판매, 재난지원금 사용처 부적절 논란...“품목 제한했어야”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1.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편의점의 무한변신으로 판매 품목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최근 재난지원금으로 편의점에서 스마트워치 등을 살수 있다는 사실이 알져지자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으로 대기업의 전자제품을 사는 건 소상공인을 돕자는 취지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겁니다.

때문에 애초 국민지원금의 이용 범위를 사용처로만 제한한 행정당국이 문제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고 있는 소상공인과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게 하려면 지원금 사용처에 대한 한도를 정하는 것과 함께 품목을 생필품 위주로 제한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이마트24·GS25 등 편의점 해명 ..."고가 전자제품 카탈로그 판매, 기존에 해오던 것"

최근 편의점 업계가 편의점에서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적극 홍보하면서 재난지원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들을 알렸는데요. 편의점에서 재난지원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에 애플 에어팟 프로, 갤럭시 워치4, 갤럭시 버즈2, 삼성 QLED TV 등 인전 가전 상품과 전동 킥보드, 빔 프로젝트까지 포함돼 있어 논란입니다.

 

 

사실 이마트24는 기존부터 '디지털 액세서리' 제품 중 하나로 애플 에어팟 등 웨어러블 기기를 판매해왔습니다. 그런데 지난달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워치4와 갤럭시버즈2가 재난지원금 지급 직전인 5일부터 편의점 판매가 시작되었고요. 이를 적극 홍보하기 시작했는데, 편의점이 재난지원금 주요 사용처로 알려지면서 더욱 뜨거워졌습니다.

GS25도 애플 에어팟, 갤럭시워치4 등 생활가전 제품 90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카탈로그를 보고 65인치 TV와, 이생물 음식 처리기 등 고가 가전제품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CU는 비스포크 냉장고, 슈드레스, 에어드레스 등 인기 인테리어 생활가전을 팝니다. 이 역시 매장에 비치된 카탈로그를 보고 주문하는 방식입니다.

이에 대해 편의점 업체들은 마케팅 차원에서 카탈로그를 통한 판매품목을 확대한 것으로 국민지원금 사용을 유도하려는 전략은 아니었다고 입을 모아 말하는데요.

실제로 편의점의 이 같은 움직임이 최근에야 비로소 나타난 것은 아닙니다. 편의점은 이미 지난 설 연휴에도 고가의 상품을 편의점을 통해 판매했는데요. 이는 편의점이 무한 변신을 거듭하며 '만능 생활 플랫폼'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합니다. CU는 올 초 설 명절을 맞아 '이동형 주택'을 판매하는가하면, 식기세척기, 로봇청소기, 냉장고 등 설 선물세트를 선보였고, GS리테일은 순금 상품인 '황금 소 코인'을 출시하고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카탈로그 판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 품목을 다양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미 시행 중이었다"면서 "공교롭게도 이번 국민지원금 지급 시기와 맞물리며 부각돼서 조심스럽다"고 전했습니다.

 

 

◆ “‘사용처가 아닌 품목 제한’으로 소상공인·지역경제 위한 본래 취지 살려야”

편의점업계의 국민지원금 사용이 논란이 시작된 것은 스마트워치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워치 ‘갤럭시워치4′를 편의점에서 국민지원금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스마트워치를 구매하려는 사람들로 뜨거웠는데요. 편의점에서 국민지원금으로 전자기기를 살 수 있다는 소문이 확산하면서 온라인에선 '편의점에서 전자기기 사는 방법' 등이 공유되기도 했습니다. 

재난지원금에 일부 금액을 조금만 더 하거나 통신사 할인을 받을 시 거의 재난지원금액으로 스마트워치를 구매할 수 있다 보니 너도 나도 구매했고, 수요가 급증하자 결국 '갤럭시워치4'는 편의점 업체들이 판매를 중단하며 논란은 일단락 됐습니다.

하지만 이번 논란으로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고 있는 소상공인과 지역경제를 살리려는 정부의 취지와 다른 방향으로 지원금이 사용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은 여전한데요.

애초에 국민지원금의 용도나 품목을 제한하지 않고 사용처로만 제한한 행정당국이 문제라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은 “편의점의 경우 가맹점주가 소상공인이긴 하다”면서 “그러나 편의점 물품 자체가 일반적인 소상공인이 제공하는 품목들이 아닌 경우가 많은데, 품목제한을 하나하나 할 수 없다보니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는데요. 

그러면서 이번 논란에 대해 "사실 편의점의 사용처 문제를 떠나서 행정당국에서 재난지원금의 취지나 이런 것들을 고려하지 않고, 전 국민에게 돈을 나눠준다는 명목 아래 정작 필요한 곳에 사용되지 못하는 결과 때문에 나타난 부작용"이라고 말했습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