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이륜차 소음 및 불법개조 특별합동단속 실시
과천시, 이륜차 소음 및 불법개조 특별합동단속 실시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1.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배달전문점 및 음식점 등의 이륜차 소음으로 인한 주민 생활 불편 및 민원 해소
과천시청 전경
과천시청 전경

[과천=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과천시는  9월 15일부터 10월 말일까지 과천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이륜차 소음 및 불법개조 합동단속을 실시해 시민들이 이륜차소음에 불편함이 없는 생활환경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사유로 이륜차 음식 배달이 증가함에 따라, 이륜차 소음으로 인한 주민 생활 불편 및 민원 해소를 위해 이번 합동단속을 실시하기로 했다.

단속은 이륜차 배기소음 및 경적소음 허용기준 초과 여부, 불법 개조 여부 및 교통법규 위반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시청 홈페이지 및 전광판, 홍보 현수막 등을 통해 합동단속 사실을 미리 알려 소음기, 경음기 등을 불법 개조한 이륜차 운전자들이 자진해서 복원할 수 있도록 사전 계도를 하고 있다.

이륜차의 소음허용기준은 배기소음 105(dB)이하, 경적소음 110(dB)이하이며, 소음기준을 초과한 이륜차 소유자는 소음·진동관리법에 따라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행정처분(개선명령)을 받는다.

또한 소음기와 경음기 등 이륜차의 부품을 불법 개조한 이륜차에 대하여는 자동차관리법에 의하여 형사고발 등의 조치를 하고, 신호 위반과 인도 주행 등의 교통법규 위반 이륜차에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1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