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이지스자산운용의 적극적인 부동산 개발사업 화제..."첫 공모펀드도 결실"
[이슈] 이지스자산운용의 적극적인 부동산 개발사업 화제..."첫 공모펀드도 결실"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1.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호텔 활용한 개발사업 적극..."단연 부동산펀드 최강"
- 첫 공모 부동산펀드 청산 결실...높은 수익률도 눈길

이지스자산운용이 최근 호텔 등을 활용한 부동산 개발사업에 적극 나서면서, 국내 최강 부동산 전문운용사의 입지를 더욱 탄탄히 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이 커진 만큼, 이지스자산운용의 공모펀드도 더욱 주목받을 전망입니다.  

이지스자산운용의 연도별 누적 운용자산. [자료=이지스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의 연도별 누적 운용자산. [자료=이지스자산운용]

◆ 호텔 활용해 적극적인 부동산 개발사업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지스자산운용은 최근 하나투어로부터 서울 명동 티마크호텔을 950억원에 인수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호텔업계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해당 호텔이 매물로 나온 것입니다.

이지스자산운용은 호텔 건물 및 부지를 다른 용도로 활용할 전망입니다. 최근 이지스자산운용은 명동 티마크호텔을 매입했습니다.

이 호텔 부지에는 오피스빌딩을 세우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상황은 녹록지 않습니다. 하나투어의 무급휴직 장기화로 티마크호텔 영업을 재개하는 게 사실상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지스자산운용의 이같은 사업 전략은 업계 전반에 확산될 전망입니다. 

자산운용업계 한 관계자는 "호텔건물 및 부지는 교통이나 편의시설 등 입지가 좋은 곳이 많아 오피스빌딩이나 주거시설로 개발해 공급하려는 움직임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 이지스자산운용은 단연 부동산펀드 최강 

이지스자산운용은 국내 대표 부동산전문 운용사로, 부동산펀드 부문에서 단연 최고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설정원본 15조7000억원, 설정펀드 수는 221개로 모두 1위를 기록 중입니다.

또 첫 공모 부동산펀드인 ‘이지스코어오피스공모부동산투자신탁제117호’를 성공적으로 운용한 뒤 청산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이 펀드는 2017년 2월 설정 당시부터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았습니다.

한국투자증권 리테일을 통해 일반투자자들에게 300억원 이상 팔리면서 흥행에도 성공했습니다. 아울러 이지스자산운용은 코로나19 확산 뒤 해외보다 국내에 집중하면서, 대형거래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이같은 전략은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은 1346억원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KB자산운용에 이어 4위입니다. 부동산 개발사업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강남역 인근 현대자동차 강남센트럴지점 건물과 부지를 매입하고, 지난해 프로젝트 파이낸싱 계약을 맺어 오피스빌딩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최근 우미건설과 함께 부동산 개발회사 이지스린도 설립했습니다. 

부동산펀드 회사별 설정규모. [자료=이지스자산운용]

◆ 탁월한 성과 낸 공모 부동산펀드에 주목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이 계속 뜨거워지면서 이지스자산운용의 공모 부동산펀드 역시 지속적으로 주목받을 전망입니다. 특히 '이지스코어오피스공모부동산투자신탁제117호'의 월등한 수익률이 화제입니다. 

올해 들어 112%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장기 수익률도 뛰어납니다. 1년 145%, 2년 161%, 3년 수익률은 무려 180%입니다. 4년여 간의 운용 끝에 최근 매각되면서 상당한 임대수익과 매각차익도 냈습니다. 

830억원(매입가 780억원, 부대비용 50억원 추산)에서 최근 매각된 가격은 1305억원으로, 순매입가 대비 70% 가까이 급증한 규모입니다. 꾸준한 임대수익을 통해 지속적으로 분배금도 지급됐습니다.

매각차익 500억원 역시 투자자 몫으로 상당부분 지급됩니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이지스자산운용의 첫 공모 부동산펀드가 화려한 엑시트 수순을 밟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국내 시장에선 공모 부동산펀드를 출시하거나 운용하기 쉽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이런 어려운 환경에서도 이지스자산운용은 공모 부동산펀드로 의미있는 기록을 계속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