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동, 개발중인 코로나19 치료제서 '폐손상 약 50% 억제' 확인 ... 식약처 보완답변 제출 완료
국동, 개발중인 코로나19 치료제서 '폐손상 약 50% 억제' 확인 ... 식약처 보완답변 제출 완료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1.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국동, ‘CT101’ 과 건강대조군 감염대조군 비교 사진
▲국동, ‘CT101’ 치료 효과 비교 사진 (사진제공=국동)

국동(대표 오창규)이 코로나19 치료제인 ‘CT101’에서 폐손상을 약 50%억제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28일 밝습니다.

국동의 이번 시험은 지난 임상2상 신청 과정에서 식약처가 제시한 보완사항인 ‘생체 내 효력시험 자료제출’에 따른 것이며,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범정부 실무추진단의 연계사업’을 통해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진행한 것입니다. 

국동은 햄스터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뒤, CT101의 처치로 코로나19에 감염된 폐의 염증 수치를 비교했으며, 그 결과 CT101을 처치한 군이 미 처치 군보다 폐 손상이 약 50% 억제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이용한 햄스터 효력시험뿐만 아니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이용한 마우스 효력시험에서도 바이러스에 감염된 마우스는 모두 폐사했지만, 국동의 ‘CT101’ 처치 시 폐사하지 않고 건강 대조군처럼 회복되는 개체를 확인했습니다. 

이에 국동 오창규 대표는 “지난 CT101 임상 신청의 식약처의 보완 요청에 대한 입증을 적극적으로 준비해왔다”며 “신뢰성 있는 연구기관과의 진행 및 연구 설계 과정에서 예정보다 일정이 늦어졌지만,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국동은 이번에 얻은 결과를 기반으로 임상시험계획서(P2a)를 작성했으며, 식약처에 코로나19 임상2상 보완에 대한 답변서 제출도 완료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