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구 설문조사 논란 전면 반박 나선 용인시 "시민 여러분의 냉정한 판단을 부탁···”
분구 설문조사 논란 전면 반박 나선 용인시 "시민 여러분의 냉정한 판단을 부탁···”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1.10.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용인시, "동별 찬반 결과 누락 사실무근…모든 설문조사 과정 및 결과 공정하게 진행"했다.
Y 언론 매체, "백군기 용인 시장과 부시장이 설문조사의 동별 찬반 결과 누락시키도록 개입했다."



백군기 용인시장 

[용인=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경기 용인시의 기흥구 분구 계획안이 주민들을 갈라서 대립하는 가운데 용인시가 분구 설문조사 결과 발표와 관련 특정인이 개입했다는 한 언론사의 보도에 대해 전면 반박하고 나섰다.

시는 지난해 3월 지속적인 인구 유입으로 인한 행정수요 증가에 대응해 시민들의 행정 편의를 향상시키려 기흥구의 분구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3개의 일반행정 구역인 처인구, 수지구, 기흥구 가운데 기흥구를 2개로 나눠 4개 구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난 8월 3일부터 일주일간 설문지 배포(15개동) 및 온라인 조사(네이버 설문조사)를 진행해 전체 응답자 5만 9766명(14%) 중 찬성 3만 9832명 66.6%, 반대 1만 9934명 33.4%의 결과를 발표했다.

현행 행정구역 조정 규칙에는 구당 평균 인구 20만 이상일 경우 행안부의 승인을 거쳐 분구가 가능하다.

현재 기흥구의 인구는 44만 4200여 명으로 분구의 기준을 훨씬 넘어섰다.(지난5월 기준)

분구 반대는 개발 호재가 있는 구성구(가칭)가 분구되면 나머지 기흥구는 상대적인 지역 소외지가 될 거라는 이유다.

기흥에서 독립될 구성 지역은 용안 플랫폼 시티와 3기 신도시 분양 등 개발 호재가 많이 남아있어 발전 가능성이 높지만 이미 기존 아파트가 들어선 기흥은 낙후지역으로 남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분구를 반대하는 주민들과 찬성하는 주민들이 각각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고 반대 입장에 선 분구반대비대위는 용인시가 주민들에게 공정한 정보와 충분한 의견수렴 절차 없이 일방적인 진행을 하고 있으며 임시청사 임대료 등 23억원의 재정이 낭비되는 분구가 시급한 일이 아니라고 맞서고 있다.

한편 분구에 찬성하는 용인시분구촉구비대위는 지난 9월 3일 기흥구 분구는 계획대로 진행되어야 하며 설문조사 결과를 존중해 시가 행정 절차에 적극 임해 달라고 기자회견을 통해 주장했다.

한편, 9월 30일 백군기 용인 시장과 부시장이 분구 찬반 설문조사의 동별 찬반 결과를 누락시키도록 개입했다는 분구 추진 공무원의 증언이 나오고 용인일보가 이를 보도하기에 이르렀다.

더욱이 해당 내용을 폭로한 공무원이 직접 용인일보에 전화를 해 증언한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번복하자 용인시의 압박이 있었지 않느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용인시는 지난 30일 용인일보가 ‘시장과 부시장이 분구 찬반 설문조사에서 동별 찬반 결과를 사실상 누락시키도록 개입했다’고 보도한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1일 즉각 반발했다.

시 관계자는 “기흥구 분구와 관련 주민 간의 갈등이 있는 상황에서 동별 찬반 결과를 발표하는 것은, 주민 간 갈등이 심화될 수 있어 설문조사 전 회의에서 이미 기흥구 전체의 찬반 결과를 작성해 발표하기로 결정한 사항” 이라면서 “특정인의 지시로 설문조사의 동별 찬반 결과를 고의로 누락시켰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제보 공무원의 말에 따르면 기흥구는 반대 비율이 높고 구성구는 찬성 비율이 높아 흥덕, 동백, 구성 쪽 갈등이 불거질 수 있어 찬반 비율을 발표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실제 용인시는 기흥구 분구안을 경기도를 거쳐 행안부에 건의한 상태에서 8월 11일 분구 추진에 주민 66.6%가 찬성했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주민 과반수가 찬성했으니 분구의 정당성을 확보 했다는 취지였다.

신설 구성구와 인구 유입이 더 이상 어려운 기흥구 간 찬반 의견을 예상할 수 있음에도 구, 동, 소속 주민의 참여율이나 찬반 결과도 없이 참여 인원과 비율만을 공개해 무리를 빚은 것이다.

기흥구는 신갈동, 영덕 1·2동, 구갈동, 상갈동, 보라동, 기흥동, 서논동 등 8개 동이며(22만 3677명) 구성구는 구성동, 마북동, 동백 1·2동, 상하동, 보정동 등 7개 동 (21만 7158명)이다.

이에 용인시는 설문조사 참여자 수가 구성구 지역이 기흥구 지역보다 1만여 명 많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분구의 직접적 영향을 받는 구성구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비교적 높을 수밖에 없는 상황” 이라며 “설문조사에 대한 홍보는 지난 8월 3~9일 7일간 용인시청과 기흥구청 홈페이지 게시, 각 동 행정복지센터와 아파트 게시판 홍보물 부착 등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실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설문조사 또한 같은 기간 각 동 행정복지센터와 온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됐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시가 동별 소속 찬반 통계가 있는데도 공개 시점이 아니라는 이유로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는 것에 관해서는 “중복 참여를 방지하기 위해 주소를 표기토록 해 동별로 취합된 기초자료는 있지만, 이 자료로 지역별 통계는 따로 산출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설문조사의 모든 과정 및 결과는 공정하게 진행됐다.

사실과 다른 내용이 보도돼 참으로 유감” 이라면서 “전체 찬반 결과만 있고 별도의 동별 결과가 없다는 이유로 설문조사 결과 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다. 시민 여러분의 냉정한 판단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는 인구 44만의 기흥구 분구를 지난해 2월 행정안전부에 건의했으며, 현재 행안부에서는 이를 검토 중에 있는 상황에 제도적으로 필요치 않은 설문조사를 실시해 분구 추진에 유리한 입지를 굳히려고 했으며 시장과 부시장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보도된 만큼 차후 행정사무 감사를 통해 명백히 밝혀져야 할 사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1-10-04 12:56:37
일 진짜 못하네. 바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