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제6차 ESG경영 포럼' 개최…"공급망 ESG 관리 등 대응 방안 논의"
대한상의 '제6차 ESG경영 포럼' 개최…"공급망 ESG 관리 등 대응 방안 논의"
  • 이형선 기자
  • 승인 2021.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생산성본부(KPC)와 공동으로 19일 ‘제6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을 개최해 공급망 ESG 관리 등 최신 이슈와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대한상의 제공]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생산성본부(KPC)와 공동으로 19일 ‘제6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을 개최해 공급망 ESG 관리 등 최신 이슈와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첫 번째 발표는 ‘대·중소기업 공급망 ESG 관리 협력방안’을 주제로 오범택 KPC센터장이 나섰습니다. 오 센터장은 “최근 기업들의 가치 사슬(Value Chain) 구조가 복잡해짐에 따라 콩고 코발트 광산 ‘아동 착취’ 등 다수의 ESG 리스크가 공급망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대다수 글로벌 기업이 이미 공급망에서의 ESG 관리를 실행하고 있고 있는 가운데 국내기업은 아직 관심 차원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는데, 공급망 ESG 관리는 선택사항이 아니라 기업의 리스크 관리를 위한 필수요건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두 번째 주제 발표자로 나선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는 “최근 소위 ‘ESG 금융’이라고 부르는 '지속가능 금융'은 다양한 형태로 기존 금융을 변화시키고 있다”며 “ESG 목표 달성에 따라 금리가 변동되는 지속가능연계대출(SLL)과 지속가능연계채권(SLB)의 등장이 대표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세계적으로 지속가능연계대출(SLL)이 성장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지속가능연계대출(SLL)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지 못하고 있고 지속 가능연계채권(SLB)도 국내 발행 사례가 없다”며 “전세계적으로 ESG금융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인 만큼 우리 기업들과 금융기관들도 이를 적극 활용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ESG법제도 동향과 시사점’에 대한 주제로 마지막 발제에 나선 김재구 명지대 교수는 “ESG 관련 법적규제가 심화되고 있어 기업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김 교수는 “EU는 올해 ESG 공시 의무대상을 연기금에서 은행, 보험, 자산운용사 등으로 확대하는 ‘지속가능금융 공시규제’(SFDR)와 함께 역내 모든 대기업들, 非EU법인의 EU자회사, EU에 상장된 非EU법인들에게 ESG 공시의무를 부여하는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지침’(CSRD)을 발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EU는 기업의 공급망 내에서 환경문제, 인권침해 여부를 확인·개선하도록 하는 ‘공급망 실사법’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책임있는 기업행위를 강제화하는 방향으로 국제규범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효과적인 대응을 위하여 친환경을 고려한 제품 개발과 생산이 필요하고, 협력사와의 가치생태계를 구축해 상생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많은 국내 기업들이 공급망 ESG 관리가 중요하다고 보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는 경우는 많지 않다”면서 “대·중소기업이 협력하여 전체 공급망 내 ESG경영 수준을 끌어올리고 이를 거래선 및 매출액을 확대하는데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국내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대·중소기업이 서로 협력해 산업 전반의 ESG경영 수준을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며 “정부도 대·중소기업 전체의 ESG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ESG 인프라 확충 등 여러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은 전세계적으로 경제·경영·사회 전반에 걸쳐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에 대한 국내 산업계의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리스크 관리 및 정책지원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