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흡수식냉온수기 설치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 시설 허가 필요
과천시, 흡수식냉온수기 설치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 시설 허가 필요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1.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관련 법령 개정으로 흡수식냉온수기도 대기오염물질 배출 시설에 포함
2011년 이전 설치사업장 올해 12월31일까지 신고
과천시청 전경

[과천=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과천시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에 따라 흡수식냉온수기가 대기오염물질배출시설 관리대상에 포함되며, 본 시설 설치 사업장은 기한 내 대기오염물질배출 시설 허가 또는 신고가 필요하다고 25일 밝혔다.

흡수식냉온수기는 도시가스, 경유, 지역난방, 전기 등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냉난방에 필요한 냉수 및 온수를 생산하는 장비를 말한다.

흡수식냉온수기 중 허가(신고)대상은 시간당 증발량이 0.2톤 이상이거나 시간당 열량이 12만 3800㎉ 이상일 경우이며, 가스 또는 경질유만을 연료로 사용하는 경우는 시간당 증발량이 2톤 이상이거나 시간당 열량이 123만8000㎉ 이상인 경우에 허가(신고) 해야 한다. 

흡수식 냉온수기 용량의 1RT는 3024㎉ 로 계산한다.

허가(신고) 제외 대상으로는 아파트, 오피스텔, 주상복합아파트에 설치된 개별 난방식 보일러와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영유아 보육시설, 노인·아동·장애인·부랑인·노숙인 복지시설, 교정·소년보호시설, 외국인보호소, 치료감호소, 국방·치안·교정시설에 설치된 보일러 및 흡수식냉온수기 등으로 신고(허가)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2011년 1월 1일 이전에 설치된 흡수식냉온수기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신고를 마쳐야 하며, 2011년 1월 1일 이후에 설치된 경우 내년 12월 31일까지 신고하면 된다.

신고방법은 대기오염물질배출시설 허가(신고) 신청서를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내역서 등과 함께 과천시 환경위생과로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