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산업부, ‘국내 첫 자율주행 도서관로봇’ 샌드박스 승인
상의·산업부, ‘국내 첫 자율주행 도서관로봇’ 샌드박스 승인
  • 이형선 기자
  • 승인 2021.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자율주행 로봇이 공원을 돌며 시민들에게 책을 빌려주는 스마트도서관 로봇이 국내 첫 출시됩니다. 요소수가 필요없는 수소전기트럭도 물류현장에 투입되고, 신재생에너지와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한 전기차 충전소가 추가로 문을 엽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 샌드박스지원센터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산업융합 규제샌드박스 심의위원회’를 서면으로 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두 기관은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성남시청) △수소전기트럭 물류서비스(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 △신재생에너지와 사용 후 배터리  활용 전기차충전 서비스(대은) △자동차 OTA 서비스(타타대우상용차) 등 4건을 승인했습니다.

이날 성남시청이 신청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이 실증특례를 승인 받았습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규제샌드박스는 낡은 법과제도에 막힌 혁신사업자들을 위한 선제적 규제개혁제도”라며 “샌드박스를 통해 다양한 혁신제품과 신기술이 시장에 출시돼 국민 편의를 높이고 나아가 대한민국 미래혁신에 보탬이 될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한상의 샌드박스 지원센터는 국내 첫 샌드박스 민간 기구로, ICT융합, 산업융합 등 全산업분야에서 지원 가능하다. 지난해 5월 출범 이후 121건의 혁신제품과 서비스가 샌드박스 특례를 받았습니다.

법‧제도가 없어서, 낡은 법‧제도로 사업화를 못하고 있는 기업들은 대한상의 샌드박스로 컨설팅 받을 수 있으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