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규제샌드박스’ 실증 특례 승인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규제샌드박스’ 실증 특례 승인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1.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내년 3월부터 서비스 시작하는 자율주행 도서관 로봇



도서관 로봇(길이 1.8m*높이 1.2m*폭 1.1m, 무게 400kg)

[성남=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경기 성남시의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 로봇이 15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승인받았다.

이번 규제 샌드박스는 지방자치단체인 성남시가 직접 신청하여 추진했으며 도서대출 로봇에 대한 실증 특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현행법상 자율주행 로봇은 도로교통법상 차(車)에 해당돼 보도 및 횡단보도를 달릴 수 없다. 또 공원 통행은 중량 30kg 미만의 동력 장치만 공원 통행이 가능했다.

시는 이번 규제특례 승인으로 2024년까지 탄천 산책로, 율동공원 등에서 시범 운영 뒤 2030년까지 근린공원, 주택가, 아파트 단지 등 시 전역으로 스마트 도서관 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3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하는 도서관 로봇(길이 1.8m*높이 1.2m*폭 1.1m, 무게 400kg)은 장애물을 감지하는 라이다 센서, 위성항법 자율주행 알고리즘 등을 탑재해 주행한다.

책 100권을 싣고 탄천 산책로(탄천교, 사송교, 야탑교) 지점별로 일정 시간 머물며 시민들에게 도서를 대출한다.

성남시 공공도서관에서 발급받은 회원증만 있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성남시 아시아실리콘밸리담당관은 "규제 샌드박스 승인으로 시민 누구나 4차 산업혁명 기술과 디지털 뉴딜을 생생히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