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 연구 이어갈 것...도입은 세심한 검토 필요"
한국은행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 연구 이어갈 것...도입은 세심한 검토 필요"
  • 김미현 기자
  • 승인 2021.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국은행이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CBDC)에 대해 당장 이를 도입하는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화폐 시대에 발맞춰 연구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배준석 한은 부총재보는 18일 한은이 온라인으로 개최한 '2021년 지급결제제도 콘퍼런스'에서 CBDC가 국가 간 지급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논의에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배 부총재보는 "최근 국제적으로 많은 국가들이 CBDC 도입을 추진하거나 연구를 본격화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가 여타 국가보다 CBDC 연구에 있어 결코 뒤쳐져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한은은 지난 8월 CBDC 발행, 유통, 환수 등 기본 기능과 현장 결제 등에 대한 모의실험을 시작했으며 내년 6월까지 이를 마친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그는 "CBDC의 발행이 통화정책, 금융안정, 발권 등 한국은행의 책무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한 연구를 내년 중 종합보고서로 발간할 계획"이라면서 "우리나라에 적합한 CBDC 모델과 운영구조 설계, 기술실험 등 후속 업무를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배 부총재보는 CBDC의 구체적인 도입 시기는 단언하기는 어렵다면서 CBDC의 모든 측면을 세심하게 검토해 도입을 추진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