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노사 "선진 노사관계 조성해 안전한 일터 만든다"
포스코노사 "선진 노사관계 조성해 안전한 일터 만든다"
  • 임리아 기자
  • 승인 2021.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안전한 일터 조성 위한 '모행터' 활동
CEO-포스코노동조합間 현장점검 통해 안전의식 공유
협력사와 공존·공생 강화
지난 8월 3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사진 왼쪽 두번째)과 포스코노동조합은 포항제철소 현장 안전격려 활동을 펼쳤다. (세번째 김경석 포스코노동조합 위원장)
지난 8월 3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왼쪽 두번째)과 포스코노동조합(세번째 김경석 포스코노동조합 위원장)은 포항제철소 현장 안전격려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포스코)

포스코노사는 올 한해 기업시민 경영이념 아래 안전하고 일하기 좋은 조직문화 유지와 발전이라는 노사공동의 가치 창출을 위해 역량을 결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노사는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경영이념 아래 노사관계를 뛰어넘어 협력사와 공생하고 상호존중 하는 문화를 정착시켜 포스코 고유의 상생과 화합의 노사관계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김경석 포스코노동조합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가진 취임식에서 "대립과 반대의 노사관계가 아닌 대화와 참여의 노사관계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겠다"고 밝히고 "명분보다는 실리를 추구하는 노동조합을 만들고, 직원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삶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포스코노동조합은 올 3월부터 선진 노사관계 조성과 바람직한 노조 활동의 표본을 위해 ‘모두가 행복한 일터 만들기(이하 모행터)’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특히 올 한해 동안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과 포스코노동조합은 총 6차례 ‘모행터’ 관련 미팅과 현장 안전격려 활동을 하는 등 노사가 함께 ‘기업시민’ 경영철학을 공유하고 현장 안전 격려함으로써 포스코 고유의 선진 노사관계모델 구축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 포스코와 협력사가 서로 신뢰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한층 더 발전적인 미래를 향해 함께 발돋움하기 위해 협력사와의 공존·공생을 위한 상호존중 문화 정착 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8월 10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과 포스코노동조합은 광양제철소 현장 안전격려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진왼쪽 세번째 김경석 포스코노동조합 위원장, 네번째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지난 8월 10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왼쪽 네번째)과 포스코노동조합(왼쪽 세번째 김경석 포스코노동조합 위원장)은 광양제철소 현장 안전격려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포스코)

◆ 노사상생과 화합의 '모행터 활동'

포스코 노사생상의 표본이라 할 수 있는 ‘모두가 행복한 일터 만들기(이하 모행터)’ 활동은 크게 '안전분과’, '기업시민 분과’, '저가치 업무 버리기 분과’를 테마로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노사는 작업장 내 '안전한 일터' 구현 이라는 노사공동의 가치 창출을 위해 안전인력 확대, 안전제도 표준화, 안전예산 적정 수준 확보, 포스코-협력사 안전인센티브 제도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는 총 24건의 안전분야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 노사공동으로 수십여 차례 제철소 현장 곳곳을 누비며 수리 현장의 불안전 요인을 살피고 심야 취약시간대 안전시설물을 점검하는 등 이상 유무를 집중점검 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8월에는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과 포스코노동조합이 공동으로 포항과 광양제철소 현장 안전격려활동을 펼친 바 있으며, 지난 19일에는 최정우 포스코그룹회장과 포스코노동조합이 올 한해 모행터 활동과 포스코-협력사간 상호존중 활동방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습니다.

포스코가 '2050탄소중립'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포스코노동조합도 다양한 아이디어로 사회문제 해결에 실천하고 있습니다. '기업시민분과'는 영천호(경상북도) 일대 지역사회 나무심기, 제철소內 일회용 도시락 용기를 STS소재로 교체하는 프로젝트 등을 회사와 함께 추진 중입니다.

'저가치 업무 버리기 분과'는 직원들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고 나아가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소속 대의원 설문조사, 자체토론 등을 진행해 회의∙보고문화 개선, 구매 Process 기간 단축, 불필요한 야근 근절, 직무 UCC제작 지원, 부서간 협업증진 등 총 15건의 과제를 도출하고 각 주관부서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개선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포스코 및 협력사 노사가 ‘상호존중 문화’ 선포식을 하고 있다. 왼쪽 부터 포항 상생협의회 김헌덕 회사측 공동의장, 박홍섭 직원측 공동의장, 포스코 김순기 노무협력실장, 포스코노동조합 김경석 위원장, 광양 상생협의회 김유영 직원측 공동의장, 이광용 회사측 공동의장 (사진제공=포스코)

◆ 협력사와의 공존∙공생을 위한 노력

포스코노사는 ‘모두가 행복한 일터 만들기’ 활동에 이어 최근 협력사와 공존∙공생을 위한 상호존중 문화 정착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포스코노동조합은 올해 단체교섭에서도 협력사와의 공생을 위한 사회연대기금 조성을 요구안 중 하나로 정한 바 있고, 그 결과 지난 6월 협력사 직원들의 자녀 장학금 지원 등 복지 증진을 위한 공동근로복지기금을 설립하는 성과를 도출한 바 있습니다.

공동근로복지기금은 참여한 약 90여개의 협력사 약 1만5000여명의 직원이 수혜대상입니다. 포스코는 협력사 공동근로복지기금 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출연했으며 우선적으로 21.2학기 협력사 직원자녀들의 장학금으로 지급됐습니다. 실제로도 공동근로복지기금 수혜 협력사 직원들은 포스코노사의 상생노력에 감사하다는 분위기입니다.

또 노사는 포스코노동조합의 주도로 협력사들과 함께 상호존중 문화 정착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상호간의 존중하는 언행과 신뢰의 관계를 구축해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어 공생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노사는 전했습니다.

이를 위해 포스코노사는 지난 3일 협력사 노사협의체인 ‘협력사 상생협의회’와 함께 상호존중 문화 선포식을 개최하고 ‘상호존중 문화 정착 공동선언문’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더불어, 포스코노동조합은 협력사 상생협의회와, 협력사 노조위원장들과 함께 포항 및 광양제철소 출입문 앞에서 켐페인을 진행하고, 서로 존댓말 사용하기, 서로의 안전 챙겨주기, 먼저 웃으며 인사하기, 칭찬 주고받기 등 상호존중 문화 정착에 대한 직원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실천을 당부했습니다.

이와 함께 포스코 노사는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협력사 상생협의회와의 안전 토론회를 개최해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한 개선의견을 청취하고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사 노조대표들과 합동으로 현장 안전점검을 진행하는 등 협력사의 안전활동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포스코노사는 상생과 협력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교섭대표 노동조합이 중심이 돼 협력사와 공존·공생을 통한 안전한 사업장을 만드는 노사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