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넥스트사이언스 김종원 대표 "코로나백신 수혜 등 성과와 함께 또 다른 도전의 해가 될 것“
[이슈] 넥스트사이언스 김종원 대표 "코로나백신 수혜 등 성과와 함께 또 다른 도전의 해가 될 것“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2.01.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2022년은 그동안 넥스트사이언스가 투자한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결실을 맺기 시작하는 동시에 또 다른 도전의 해가 될 것입니다” 

지난 2018년 HLB그룹에 편입 된 이후 건강기능식품부터 코로나19 백신까지 다양한 사업군을 펼치고 있는 넥스트사이언스 김종원 대표의 올해 각오는 남다릅니다. 2022년에 결실을 맺을 것으로 기대되는 성과가 ‘범상치’ 않기 때문입니다.

먼저, 회사가 지분 10%를 보유하고 있는 베트남 나노젠의 코로나19 백신 ‘나노코박스’에 대한 긴급사용승인이 곧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나노코박스의 판매가 본격화하면 큰 수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회사 단디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 중인 패혈증 신약물질이 프랑스 임상1상 진입을 앞두고 있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회사는 2상을 전후해 글로벌 제약사와의 기술이전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회사의 기업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회사의 대표 건강음료 프레시코 '콤부차'의 인기도 식을 줄 모르고 있는데요. 회사는 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외 시장 개척에도 힘을 쏟을 방침입니다.  

김 대표는 2022년 올 한해에도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게 보고, 먹고, 마시며 일상 속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항상 새로운 제품 개발에 힘쓰겠다"며 또 다른 도전의지를 다졌습니다. 

▲넥스트사이언스, 김종원 대표 

◆ 김종원 대표와의 일문일답◆

 

Q_다양한 분야의 계열사·관계사 보유, 각 사업부문에서 어떤 성과 있었나? 

▲ 자회사인 단디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중인 패혈증 신약물질 ‘DD-S052’는 3월 중 전임상을 마치고 6월 경 프랑스에서 임상 1상 진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패혈증은 미생물 감염에 대한 전신적인 반응으로 주요 장기에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으로서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패혈증 쇼크로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인 질환이나 아직 획기적인 치료제가 없는 분야입니다. DD-S052는 원인균을 직접 사멸함과 동시에 내독소까지 제거하는 2중 작용기전으로 임상 2상을 전후해서 다국적 제약사에 기술이전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국내 판매량 1위 콤부차 브랜드인 항산화 건강음료 ‘아임얼라이브 콤부차’ (자회사 프레시코 판매)가 국내를 넘어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이미 할랄 인증까지 받아 무덥고 습한 동남아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엘리샤코이_유스워터 페이스 앤 아이크림 제품 사진
▲엘리샤코이_유스워터 페이스 앤 아이크림 제품 사진

화장품 브랜드 ‘엘리샤코이’도 판매량이 급증하며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높은 보습력에 주름개선 효과까지 탁월한 ‘유스워터 페이스 앤 아이크림’이 ‘2021 얼루어 베스트 오브 뷰티 어워드’에서 아이크림 부문 1위를 차지했고, 글로벌 아이돌이 사용해 유명해진 ‘콤부차 결바이옴 미스트’가 일본 고객들의 요청으로 일본 오프라인 매장 169곳에 입점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비건 건강식품 ‘에이치 브리또’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Q_베트남 관계사 '나노젠'의 코로나19백신 진행상황 및 회사의 수혜는?  

▲ 나노젠이 개발중인 재조합 단백질 백신 ‘나노코박스’는 이미 약 1만 4,000명(Phase II 560명 / Phase III 3a 1000명, 3b 12,000명)에 대한 임상을 모두 마치고 베트남 보건부의 긴급 사용승인을 받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나노코박스는 임상 3a상에서 투여 14일 기준 96.5%의 항체생성율을 보여 높은 약효를 입증했으며, 현재까지 심각한 부작용도 없다고 알려졌습니다.  
 
심사기관인 베트남 의학윤리위원회는 지난해 12월 29일 나노코박스가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충분한 보호효과가 있음을 발표하고 이를 보건부에 보고했습니다. 현재 허가기관인 보건부 산하 자문위원회가 최종 데이터를 검토 중으로 현지 언론에서는 조만간 긴급 승인이 날 것이라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나노젠 코로나19 백신 '나노코박스'
▲나노젠 코로나19 백신 '나노코박스'

나노코박스가 보건부의 승인을 받을 경우 넥스트사이언스의 투자수익도 재평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나노코박스의 글로벌 권리 이전을 협약한 관계사 HLB가 향후 WHO(세계보건기구) 사용승인 등 글로벌 판매를 추진할 예정으로 나노코박스의 판매가 본격화되면 넥스트사이언스의 기업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Q_건강음료 '콤부차' 인기 상승중, 비결 및 경쟁력은 무엇? 

▲ 2019년 당사가 프레시코를 인수하며 콤부차 사업을 시작할 당시 콤부차는 아직 국내 소비자들에게 이름조차 생소한 음료였으나 지금은 콤부차가 과채음료, 이온음료 등에 이어 하나의 음료군으로 자리잡을 정도로 시장 규모가 커졌습니다. 특히 아임얼라이브 콤부차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한 병 생산에 506시간을 소요, 맛과 효능이 입소문을 타며 ‘마셔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마신 사람은 없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아임얼라이브 콤부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습니다. 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콤부차 제품 사진
▲아임얼라이브 콤부차 제품 사진

Q_2022년 회사의 목표 및 중점사업은 무엇? 

▲ 2022년은 그동안 넥스트사이언스가 투자한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결실을 맺기 시작함과 함께 또 다른 도전의 해가 될 것입니다.

자회사 프레시코가 콤부차 수요 증가에 따라 선제적으로 투자한 생산시설이 완공돼 자체 브랜드 제품 외에도 위탁생산 물량이 꾸준히 증가해 수익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보유중인 아시아 최대 생산 공장을 기반으로 국내 1위 판매는 물론 전세계 콤부차 No.1 브랜드로 도약하겠습니다. 또한 콤부차젤리, 비타겔, 콤부차 분말, 대체육을 활용한 신제품 ‘에이치브리또’ 등 이너뷰티 사업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별도로 당사가 보유한 토지 259만평을 활용, 산림탄소상쇄사업자 등록을 통해 정부의 탄소중립 선언에 부응하고 ESG 경영 실천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입니다.

바이오사업 부문에서는 베트남 나노젠이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 ‘나노코박스’의 WHO 승인을 위한 절차를 지원하고, 단디바이오사이언스의 패혈증 신약물질이 3월 중 전임상을 마치는 대로 6월 경 프랑스를 시작으로 유럽에서 임상 1상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단디바이오사이언스는 2023년 코스닥 이전상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넥스트사이언스, 김종원 대표
▲넥스트사이언스, 김종원 대표

Q_지속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기업 '넥스트사이언스' 변화를 통한 회사의 목표는? 

▲ 넥스트사이언스는 사람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늘 고민하고 케어해주는 회사입니다. 사람들은 일상의 환경에 따라 자연스레 다양한 욕구를 가지게 됩니다. 저희 회사는 건강하게 보고, 먹고, 마시고 자 하는 현대인의 일상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늘 고민하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결국 회사의 가치를 높여 주주의 기대에 부흥하고 지속성장해 가는 토대가 된다고 자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문남식 2022-01-07 13:48:38
김대표님 감사합니다.그리고 고맙습니다.건강하세요 넥스트사이언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