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경기도 소유 필지 무단 사용(점유·경작) 금지
수원시·경기도 소유 필지 무단 사용(점유·경작) 금지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2.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현지확인·실태조사 거쳐 무단 점유 가능성 높은 필지에 안내표지판 설치
▲10개국 출신 외국인 주민 55명 정책 홍보하는 ‘제5기 다(多)누리꾼’ 위촉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강연 ‘알쓸정잡’-온라인 수강생 모집
‘공유재산 무단사용 금지’ 알리는 안내표지판

[수원=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수원시가 공유재산의 무단 점유를 방지하기 위해 수원시·경기도 소유 필지에 ‘공유재산 무단사용 금지’를 알리는 안내표지판을 설치한다.

수원시는 현지확인·실태조사를 거쳐 무단 점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필지에 9월까지 안내표지판을 설치할 예정이다.

가로 50㎝, 세로 30㎝ 크기 안내표지판에는 해당 필지에 대한 정보와 무단 점유를 했을 때 변상금을 부과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수원시·경기도 소유 필지는 무단 사용(점유·경작)이 금지되고, 무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2년 이하 징역, 2000만원 이하 벌금이 부과된다.

수원시는 매년 공유재산 실태를 조사해 보존부적합 재산은 매각하거나 대부하고, 공유재산 무단점유자에게는 변상금을 부과해 징수하고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미활용 공유재산 중 접근성이 좋은 토지에 먼저 안내표지판을 설치해 무단 점유 등 불법점유를 방지하겠다”며 “무단 점유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처해 체계적으로 공유재산을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유재산을 관리해 지방재정 확충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SNS 시정 홍보단 ‘제5기 다(多)누리꾼' 

수원시 다문화정책 홍보·아이디어 제안 등 역할을 하는 SNS 시정 홍보단 ‘제5기 다(多)누리꾼’이 첫걸음을 뗐다.

수원시는 9일 비대면 방식(화상회의 프로그램)으로 열린 정례회의에서 중국, 베트남, 네팔, 몽골, 필리핀 등 10개국 출신 외국인 주민 55명(재위촉 49명, 신규 위촉 6명)을 2년 임기 ‘제5기 다(多)누리꾼’으로 위촉했다.

다(多)누리꾼은 다문화를 상징하는 ‘다(多)’와 사이버 공간에서 활동하는 사람을 뜻하는 ‘누리꾼’의 합성어다.

다(多)누리꾼은 ▲인스타그램·블로그·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한 홍보 활동 ▲다문화정책 홍보 아이디어 제안 ▲(정례회의) 다문화정책 활성화 방안 논의 등 활동을 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원시 관내 다문화·외국인 관련 기관 현황·주요 사업 등 외국인 주민에게 홍보할 정책과 생활 정보 등을 공유하고, 다문화정책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외국인 주민 긴급 지원 사업(저소득 외국인 주민 대상) ▲글로벌 재능기부 멘토링단 운영(다문화가정 초등학생 학업능력 향상 지원) ▲다문화사회 중요성을 알려주는 ‘찾아가는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5월 가정의 달 문화행사(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을 공유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다(多)누리꾼이 수원특례시 정책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수원의 위상을 높여주길 바란다”며 “다(多)누리꾼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수원시와 외국인 주민이 함께하는 다문화 공감 정책을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신건강 잡학사전’ 온라인 수강생 모집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가 ‘2022년 알쓸정잡(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신건강 잡학사전)’ 온라인 수강생을 모집한다.

‘나를 이해하는 마음건강 힐링 강좌’를 주제로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에게 정신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마음 건강 관리법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은 정신건강 전문가가 5월 31일·6월 14일(오전 10시 30분) 두 차례에 걸쳐 강연한다

5월 31일에는 ‘이미 괜찮은 사람입니다’를 주제로 지경환 행복한우리동네의원장이 인간관계에서 경험하는 많은 오해와 착각 속에서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위로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6월 14일에는 ‘여성정신건강의 이해’를 주제로 양상은 광교성모 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장이 여성으로서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마음 건강 관리법을 알려준다.

수원시생애주기별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 수원시 태장마루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2개 강좌 모두 5월 9일부터 신청(회차당 100명 모집)할 수 있다. 무료 강의다.

수원시는 지난해에 이어 ‘알쓸정잡’ 강좌를 준비했고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유튜브 채널에 강좌 영상을 게시해 많은 시민에게 정신건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