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을 부탁해] 우리 자녀 보험료 납입기간이 40년?
[보험을 부탁해] 우리 자녀 보험료 납입기간이 40년?
  • 최윤
  • 승인 2015.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최윤PD]

이 기사는 9월 11일 팍스경제TV '보험을 부탁해'에 방영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팍스경제TV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보기



[박서빈 MC]
잘 가입한 보험 하나가 열 보험 안 부럽다는 얘길 하는데요. 원하지 않는 특약은 삭제하고 납입기간을 길게 설정한 다음 꼭 필요한 진단금 위주로 준비를 한다면, 저렴한 보험료로 폭 넓은 보장을 받을 수 있으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청자 상담 전화 받아볼게요. 여보세요? 반갑습니다. 어떤 부분이 궁금하세요?

[시청자]
네, 우리 아이 2명이요. 무배당 삼성 리빙케어스페셜 종신보험을 넣었거든요. 근데 제가 방송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쭉 봤는데요. 보면서 증권을 꺼내서 보니까 납입기한이 45년, 48년이에요. 이건 아니다 싶어서, 계속 방송을 보니까 너무 보험이 잘못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무배당 삼성 리빙케어스페셜 종신보험 2006년 가입 / 딸 26세 50,709원 / 아들 30세 57,474원 납입 중>>

※종신보험 [終身保險]
정기보험과 같이 보험기간을 한정하지 않고 전생애, 즉 피보험자가 사망할 때까지를 보험기간으로 하고 있다. 보험금은 사망하였을 때에만 지급되므로, 주로 피보험자가 사망한 후의 유족의 생활보장을 목적으로 한다. 보험료 불입기간은 종신불 ·유한불(有限拂) ·일시불 등이 있다.




[이해웅 보험전문가]
네, 납입기간이 이렇게 긴 걸로 보니까 65세나 70세납에 맞춰 놓은 것 같아요.
아마 최선을 다 하셨을 것 같은데 안타까운 부분이 좀 있어요.
이게 45년, 48년 납이 아니라 20년 납으로 하게 되면 보험료가 거의 10만 원, 15만 원대로 커집니다. 그렇게 되면 어머님이 실제로 30만 원 정도를 납입해주시기 어려웠을 거기 때문에 아마도 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이렇게 하셨던 것 같아요. 근데 이제 어머님이 느끼시는 것 하고 자제분들도 똑같이 느끼실 겁니다.

그런데 아이들도 어느 정도 성인이 됐기 때문에 나름의 약간의 불만이 있기는 할 텐데. 정리를 하면 이렇습니다. 보험료 자체는 5만 원, 5만 7천 원이라도 사실은 얼마 안돼요. 그래서 나이가 60이 되든 65세가 되든, 5만 원이 한 30년 지나면 3만 원 정도 가치밖에 안 되기 때문에 보험료 자체는 굉장히 저렴해요, 합리적으로 보면 말입니다.
납입하는 건 사실 문제는 없습니다. 나중에 60이 돼도 5만 원은 큰돈은 아니잖아요.

그런데 문제는 뭐냐 하면, 20년이나 25년을 내는 것과 40년을 내는 것은 전체보험료로 봤을 때는 적어도 1.5에서 2배를 더 내시는 겁니다. 똑같은 보장을 받는데 보험료를 불필요하게 50%나 100%를 더 내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굉장히 불합리한 거죠.
그래서 아마 가입하셨던 시점에 가입한 이 상품들이 납기를 조절하기는 좀 어려운 상품일 거예요. 그래서 지금 상태에서 조정을 한다고 하면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면, 감액완납이나 연장정기보험제도 같은 것이 있을 수는 있는데요.

지금 한 18세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가입한 보험이다 보니까 사망보험이 그렇게 커 보이지는 않거든요. 한 5천만 원 정도 들어가 있을 것 같은데요. 5천만 원을 줄인다고 하더라도 한 3천만 원 정도까지밖에 줄여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일단은 가입한 금액을 약간 줄이셔서 지금까지 낸 돈 해약환급금으로 나중에 내야 될 돈을 다 납부 가능한지를 한번 보시고, 그게 감액완납이라는 제도인데요.

보험가입금액을 좀 줄이고 내가 앞으로 내야 할 보험료를 한꺼번에 다 낸 것처럼 처리를 하는 건데, 실제로 어머님이 돈을 내는 것은 없어요.
그러니까 회사에서 그런 식으로 운영이 가능 한지 콜센터나 소비자센터를 통해서 확인을 해보시면 좋겠고요. 증권을 봐야 좀 자세히 알 수도 있습니다.
지금 현재 기준으로 해서도 정확하게 알려면 그 회사에 들어가서 전산으로 뭔가 조회를 해 봐야 돼요. 그렇게 먼저 확인을 하신 다음에 그게 어느 정도 정리를 할 수 있다고 하면, 100세 만기 상품으로 저렴하게 15년이나 20년 정도로 아이들이 낼 수 있는 정도로 새롭게 보험을 하나 준비해 주시는 게 현명해 보입니다.



[석민기 보험전문가]
제가 간단하게 설명 더 드리면 가입 시점이 2006년이에요. 그렇다 보니까 현재보다 진단자금 같은 게 보장의 폭이 좀 넓거든요. 그리고 그 이외에 수술비 특약이라든지 좋은 담보들이 좀 있을 것 같아요. 이거를 다 해지한다 생각하지 마시고 좀 조정해가지고, 그 이후에 자녀들이 다른 보험이 없다면 이걸 기준으로 다른 걸 추가하시는 게 더 나으실 것 같습니다.

보험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02-2638-3939로 전화주세요 (무료상담)






최윤PD cambycamby@asiaetv.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