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이상 중장년층 절반 노후 간병준비 없어"
"40대이상 중장년층 절반 노후 간병준비 없어"
  • 서지명
  • 승인 2015.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삼성생명 은퇴硏, '간병에 대한 오해와 진실' 보고서 발간

[아시아경제 서지명 기자] 우리나라 40대 이상 중장년층 10명 가운데 8명꼴로 노후에 장기 간병에 대해 걱정했지만, 실제 장기 간병에 필요한 비용 마련에는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가 15일 발간한 '간병에 필요한 오해와 진실' 보고서에 따르면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78%는 '노후에 장기 간병이 필요한 상태가 될까 염려된다'고 걱정했다. 그러나 '특별히 준비하고 있는 것이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55%에 달했다.

이는 삼성생명 모바일 고객패널 중 40대 이상 중장년층 83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성별로 보면 남자가 74.6%인 반면, 여자는 82.8%로 더 높았다. 연령별로는 40대가 74.7%, 60대 이상이 83.3%로 나타나 연령이 높을수록 염려 수준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이 장기간병 상태가 될 경우 가장 염려되는 것으로 가족에게 짐이 되는 것(66.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노후자금을 간병비로 소진하는 것(16.1%), 나를 돌봐줄 사람이 없는 것(12.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족에게 짐이 되는 것'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는 가족에게 경제적 부담을 지우는 것(64%), 가족의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는 것(17%) 등을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과반수(54.5%)는 '장기 간병비 마련을 위해 특별히 준비하는 것이 없다'고 답해 간병에 대한 준비가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보다 남성, 연령대가 낮을수록 준비가 부족했다. 40대의 경우 10명 중 6명 정도가 별도의 간병준비를 하고 있지 않았다.
(자료=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자료=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장기 간병이 필요할 경우 응답자의 60%가 전문 간병인에게 간병 받기를 원했다. 30%는 배우자에게 받고 싶다고 답한 반면, 자녀에게 받기 원한다는 응답은 1.3%로 소수에 그쳤다.

연구소는 "전문 간병인은 경제적 부담을 수반할 수밖에 없지만, 실제로는 간병비 마련을 위한 준비가 부족한 점으로 미뤄 볼 때 장기 간병에 따른 비용 문제가 노후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는 요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본인이나 가족이 장기간병 상황이 될 경우 재정적 부담뿐만 아니라 갑작스런 생활 변화, 가족 간의 갈등 등으로 가족 전체가 위기를 겪을 수 있다"며 "사회적 차원에서 초고령화 사회를 대비해 장기 간병을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하는지, 개인적 차원에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공론화와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지명 기자 sjm0705@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