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초대석] 실적 고공행진 ‘셀바스AI’ 윤재선 상무 “23년도 AI음성인식 매출 2배 도전”
[비즈초대석] 실적 고공행진 ‘셀바스AI’ 윤재선 상무 “23년도 AI음성인식 매출 2배 도전”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2.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앵커]
AI인공지능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실적 성장이 돋보이는 기업이 있습니다. 매년 20%가까운 매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셀바스AI인데요. 다가올 2023년, 매출 2배 성장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전략 AI음성인식랩 윤재선 상무를 김효선 기자가 만나 들어봤습니다 

[기자]
국내 1호 AI 인공지능 상장 기업 ‘셀바스AI’. 회사는 인공지능 기반 기술의 제품을 꾸준히 확대하며 매출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3분기 누적 매출이 372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는데요. 윤재선 상무는 이를 바탕으로, 제품 고도화를 통한 추가 매출 상승을 이끌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윤 상무와 2023년 게획 살펴봤습니다. 

Q. 셀바스AI 음성인식 제품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 
[윤재선/ 셀바스AI 음성인식Lab 상무이사]
"2012년도부터는 실제적으로 엔진만 가지고는 매출을 올리기가 쉽지 않아 영어 발음 분석하는 솔루션을 처음 개발해서 운영을 했고요. 2016년도에 저희 셀비 메디보이스라는 형태로 연세 세브란스병원이랑 진행을 하면서 1차 제품을 런칭을 해서 연세세브란스에 납품을 했었는데요. 실제 병리학과 쪽에도 저희가 솔루션을 납품했는데 병리학과를 실제 가보면 두 손을 다 칼과 검체라고 그러는데, 검체를 들고 하다 보니, 마이크를 또 들수 없는 거예요. 의료진께서도 저희 가지고 있는 솔루션에 최적화를 해서 사용하고 계셔서 실제적으로 병원에서는 선생님들이 정말 편해졌습니다라고 하고 계시고요.

두 번째는 셀비 노트 쪽을 말씀드리는 게 훨씬 더 나을 것 같은데요. 저희가 처음에 납품했던 게 경찰청에 도입을 해서 1차 년도 2차년도 3차년도 지금은 아마 경찰청은 300군데 거의 다 납품해서 사용을 하고 계시고 또 이제 경찰청에서 4개년도 고도화를 해줄 수 있는 게 뭐냐 요새 제일 핫한 요약을 해달라고 해서 지금 그 작업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전략은? 
[윤재선/ 셀바스AI 음성인식Lab 상무이사]
"실제적으로 저희가 지금 하고 있는 셀비 메디보이스 같은 경우는 영상학과, 병리학과, 내시경학과는 솔루션이 완벽히 갖춰져 있어서 그 솔루션들에서 바로 하게 되면 인식률 98%여서 피드백이 거의 없습니다.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메디보이스하고 셀비 노트를 확장한 영상, 정신 건강 쪽.. 상담 쪽에 확장하는 게 내년도 사업 목표고, 두 번째는 클라우드 사업을 확장을 해서..  아마 영상학과 콘퍼런스에 돌아다니면서 중소형 병원에 있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할 생각이고요.

셀비 노트는 지금 했던 공공기관 위주로 저희가 지금 대부분 진행을 하고 있었었거든요. 경찰청, 보건복지부, 특허청.. 이 공공기관에 관련된 걸 하고 있었다면 내년도에는 민간 대상으로 메타버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 곳이라든지 아니면 전화 상담을 하고 있는 곳이라든지 그런 곳에 회의록 시스템 하는 민간 사업을 하는 게 내년도 사업 목표고요... " 
 

Q. 매출에 대한 목표는? 

[윤재선/ 셀바스AI 음성인식Lab 상무이사]
"실제적으로 이제 2021년 대비 2022년도에 거의 사업 정리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매출도 20% 그다음에 손익도 거의 15% 이상 향상되어진 형태이고요. 지금 23년도 사업 계획을 진행하고 있는데 스피치 에듀, 그다음에 셀비 노트가 있는데 셀비 노트의 매출이 증대되어지면서 저희가 지금 셀비 노트는 21년 대비 2022년도에 30%의 매출 성장을 했고요 2023년도에는 제품화가 확대되어지면서 매출이 두 배 이상 성장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