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지는 유가, 추락세 언제까지?
떨어지는 유가, 추락세 언제까지?
  • 김성현
  • 승인 2015.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이 기사는 12월9일 팍스경제TV <당신의 출발전략>에 방송된 내용입니다
[팍스경제TV 김성현 PD]



[이지혜 앵커]
이번 시간은 오늘 장 전략을 세우는 애널리스트 투자전략 시간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KTB투자증권 채현기 연구원 연결해보겠습니다. 연구원님, 국제유가가 주요 지지선인 배럴당 40달러를 하회하면서 2008년 이후 최저수준을 기록 중입니다. 유가 하락의 배경부터 어디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채현기 연구원]
지난 4일 OPEC 정기총회에서 감산 불발에 따른 시장의 실망감으로 유가의 하락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감산에 대한 기대가 크지는 않았지만, 내년도 이란 제재가 풀리고 추가적인 생산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가를 누르고 있는 과잉공급 상태가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미국 연준의 12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지고 ECB의 추가 양적완화 기대 등 선진국 통화정책 다이버전스에 의한 달러화 강세가 지속되고 있는 점도 유가를 포함한 원자재가격 하락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risk On' 심리가 강화되기 어려운 국면이라고 판단됩니다.

[이지혜 앵커]
이러한 저유가 국면이 쉽게 완화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골드만삭스에서는 배럴당 20달러까지 추가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채현기 연구원]
이례적으로 OPEC 13개국의 공식적인 산유량 목표치를 명시하지 못했는데 이로 인해 비산유국들과의 치킨게임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원유수요는 일일 9400만 배럴인데 공급은 일일 9570만 배럴을 기록, 초과 공급 상태를 지속하고 있는데 OPEC 감축 실패로 이러한 현상이 내년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가 지배적입니다.

OPEC 감산 이외에 유가 하락을 부추겼던 배경이 바로 글로벌 달러화의 강세인데 12월 FOMC회의 이후 미국 연준의 점진적인 금리인상 기조가 재확인된다면 추가적인 달러화 강세 압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년 상반기 중국 경기가 소순환 측면에서의 경기 반등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요 측면에서 추가적으로 유가의 하락 압력이 높아지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현 PD ksh84@asiaetv.co.kr
<‘투자의 가치, 사람의 가치’ ⓒ팍스경제TV(www.asiaetv.co.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