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시되는 美 금리인상…문제는 속도와 폭
확실시되는 美 금리인상…문제는 속도와 폭
  • 김성현
  • 승인 2015.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이 기사는 12월16일 팍스경제TV <당신의 출발전략>에 방송된 내용입니다.
[팍스경제TV 김성현 PD]




[이지혜 앵커]
이번 시간은 오늘 장 전략을 세우는 애널리스트 투자전략 시간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KTB투자증권 채현기 연구원 연결해보겠습니다. 연구원님, 미국 FOMC회의를 앞두고 눈치보기 장세가 이어지고 있는데 전일 글로벌 증시는 유가 반등 및 CPI 상승 등의 영향으로 상승세로 마감했습니다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채현기 연구원]
11월 CPI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5%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올 들어 가장 높은 상승률이며 시장 예상치를 0.1%포인트를 상회하는 수치이고 근원 CPI 역시 전년동기 대비 2.0% 오르며 1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전문가들의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입니다. 여기에 국제유가의 저가 매수세에 힘입어 3% 가까이 급등하며 배럴당 37달러선을 회복한 점이 투자심리 개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지혜 앵커]
이미 12월 FOMC회의에서의 금리인상은 거의 확실시되는 분위기입니다. 결국 시장의 관심은 내년도 금리인상 속도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는데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채현기 연구원]
12월 금리인상 결정보다는 향후 금리인상의 행보를 확인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분주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골드만삭스를 포함한 주요 해외 IB에서는 내년도 금리인상폭을 100bp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우리는 연준의 통화정책이 선행적이지 않고 인플레이션 압력이 여전히 제한적이라는 점에 근거하여 그보다는 금리의 인상폭이 완만하게 진행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현 PD ksh84@asiaetv.co.kr
<‘투자의 가치, 사람의 가치’ ⓒ팍스경제TV(www.asiaetv.co.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