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준비하는 청년특별도시 안양··· 청년정책 250억원 투입
내일을 준비하는 청년특별도시 안양··· 청년정책 250억원 투입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3.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2023 청년정책 종합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청년정책 발표 및 협력 방안 모색
소통참여·취업창업·문화복지 등 3대 분야 59개 사업…공약·신규사업 20개
최대호 안양시장 “전방위적인 정책으로 청년특별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지난해 9월 17일 평촌중앙공원에서 열린 안양청년축제 ‘안양랜드’ 기념식에서 안양시 청년들과 기념촬영

[안양=팍스경제TV]경기 안양시가 청년의 자립·성공·행복을 목표로 주거, 일자리, 문화·복지 등 생활 전반에 걸친 청년 지원책을 마련하고 250억원을 투입합니다.

안양시는 지난 28일 ‘2023 청년정책 종합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하고 올해 추진하는 청년정책 59개 사업을 발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최대호 안양시장이 직접 주재한 이날 보고회에서는 청년정책관, 고용노동과 등 11개 관련 부서장, 안양산업진흥원 등 공공기관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청년정책 목표·방향 및 사업 발표와 사업 효과를 극대화할 협력 방안 모색 등이 논의됐습니다.

안양시는 올해 취업, 결혼, 육아 등 청년 이행단계별 지원책을 추진하고 청년 친화적 생태계 조성에 나섭니다.

특히 △소통·참여 △취업·창업 △문화·복지 등 3대 분야에 총 59개 사업을 추진하고 이중 민선 8기 공약사업은 12개, 신규 사업은 8개 입니다.

시는 관련 예산에 지난해 대비 38억원 증가한 250억원을 편성하고 청년의 위기 극복과 생활 안정화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먼저, 소통 및 참여 분야 17개 사업을 운영해 청년의 활동 기반을 강화 합니다.

3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청년인재풀은 정책 결정에 참여할 청년 인재 상시 등록 제도로, 다양한 분야의 청년 인재를 발굴하고 정책에 청년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할 계획입니다.

청년들의 안정적인 참여를 유도코자 운영 중인 단계별 청년 네트워크도 지원을 강화하고 청년정책서포터즈로 시작해 2단계 청년동아리, 3단계 청년단체, 마지막 청년정책조정위원회까지 워크숍 및 역량 강화 교육 등을 통해 청년의 단계별 성장을 지원 합니다.

그 밖에도 청년의 맞춤형 정책 추진을 위한 '청년생활 빅데이터' 구축과 찾아가는 청년정책 설명회 '청년정책 배달' 등 신규 사업도 추진됩니다.

청년의 경제적 자립을 도울 취업 및 창업 지원책도 마련해 총 26개 사업에 60억원이 투입됩니다.

시는 청년의 도전과 성장을 뒷받침할 50억원 규모의 '2호 청년창업펀드'를 결성합니다. 출자액 10억원을 예산 편성하고 하반기 결성을 목표로 투자운용사 선정 등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청년창업·초기기업의 성장 지원을 통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안양시 정착도 유도할 계획입니다.

취업을 돕는 다양한 사업들도 연중 시행해 구직활동에 필요한 각종 자격 및 어학시험 응시료 지원사업, 구직기간 단축을 위한 청년안정 취업학교, 구직단념 청년의 노동시장 진입을 돕는 청년도전 지원 사업을 추진 합니다.

안양시 2023-2026 일자리대책 종합계획에 따라 올해 공공부문 5200명의 청년일자리를 창출하고 직장 체험과 업무 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문화·복지분야에는 16개 사업 181억원을 투입해 청년의 주거안정을 돕고 다양한 생활 지원책이 시행됩니다.

시는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청년 월세지원, 신혼부부 주택 매입 및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다둥이네 보금자리 지원 등 주거안정 지원책 추진에 42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주거환경이 열악하고 이 사빈도가 높은 청년 취약계층을 위한 이사비 지원 사업도 하반기 추진을 목표로 준비 중입니다. 

또 2028년까지 3186세대의 청년 주택 공급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한 가운데, 올해에는 덕현지구 청년임대주택과 다둥이네 보금자리로 청년에게 총 110세대의 주택을 지원합니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 우울 및 절망감으로 어려움이 있는 청년에게 연 최대 36만원의 치료비를 지원하는 정신건강 외래치료비 지원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대호 시장은 보고회에서 "청년정책은 안양의 미래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하며 "각 부서에서 청년정책 추진을 최우선으로 차질 없이 추진해달라"고 주문하고 "다양한 영역의 전방위적인 정책으로 내일을 준비하는 청년특별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