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포스트, 제대혈 이용한 폐질환 치료법 관련 특허권 취득
메디포스트, 제대혈 이용한 폐질환 치료법 관련 특허권 취득
  • 박주연
  • 승인 2016.0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바이오기업
(대표: 양윤선)는 삼성서울병원(박원순, 장윤실 교수팀)과 공동개발 중인 폐질환 치료용 조성물에 관해 캐나다에서 특허를 취득했다고 10일 공시했다.

이번 특허의 정식 명칭은 ‘제대혈로부터 분리 또는 증식된 세포를 포함하는 발달성, 만성 폐질환 치료용 조성물’이다.

메디포스트는 이 특허 기술을 현재 국내외에서 임상 중인 미숙아 기관지폐이형성증 치료제 ‘뉴모스템(PNEUMOSTEM)’에 적용하고 있다. 메디포스트는 이미 국내는 물론 일본과 싱가포르에서도 이 기술에 대해 특허를 취득한 바 있다.

‘뉴모스템’은 제대혈(탯줄 혈액) 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기관지폐이형성증 치료제로, 미숙아 폐 조직 재생과 염증소견 개선 및 예방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관지폐이형성증은 미숙아 사망과 합병증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뚜렷한 치료 방법이나 허가 받은 치료제가 없는 실정이다.

‘뉴모스템’은 2014년 국내에서 식약처로부터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으며, 이미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 의약품청(EMA)에서도 각각 ‘희귀의약품(Orphan drug)’으로 지정돼 품목허가 이후 7~12년간 독점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뉴모스템’은 2012년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줄기세포 재생 의료 실용화 컨소시엄’ 연구 과제로 선정돼 국내 및 해외 임상시험 비용 등 연구비를 지원받고 있다.


박주연 기자 juyeonbak@asiaetv.co.kr
<‘투자의 가치, 사람의 가치’ ⓒ팍스경제TV(www.asiaetv.co.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