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법무부와 '범죄피해자 지원 스마일 공익신탁'출범식 가져
KEB하나은행, 법무부와 '범죄피해자 지원 스마일 공익신탁'출범식 가져
  • 이순영
  • 승인 2016.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은 20일 법무부와 ‘범죄피해자 지원 스마일 공익신탁’ 출범식을 갖고 수탁은행으로서 첫 번째 기부자로 참여한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법무부 직원들로부터 제 1호 신탁을 받았다고 밝혔다.

‘범죄피해자 지원 스마일 공익신탁’은 범죄피해자 지원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기부문화 확산을 유도하고 확보된 재원으로 범죄피해자의 피해회복 지원사업 및 정상적인 사회복귀 지원사업 등 어려움에 처한 범죄피해자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기 위해 개설된 공익신탁이다.

이날 ‘범죄피해자 지원 스마일 공익신탁’ 출범식 행사는 과천 정부청사 내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김현웅 법무부 장관,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김갑식 전국범죄피해자지원연합회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수탁자로 선정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투명하게 운용 및 관리되도록 하겠다”며 “스마일 공익신탁이 원치 않게 범죄피해자가 되신 분들의 회복을 돕고 개인 및 단체가 다양한 형태로 기부하는 데 마중물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가정폭력 피해 아동과 성폭력 피해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첫 번째 범죄피해자 지원도 함께 이뤄져 전국범죄피해자지원연합회 김갑식 회장에게 지원금도 전달되었다.

작년 3월 공익신탁법이 시행된 이후 공익신탁은 과거와 달리 형태와 참여자가 다양해지고 있다. 현재 총17개의 다양한 공익신탁이 설정되어 있으며, KEB하나은행은 모든 공익신탁의 수탁자로 선정되어 일반인의 기부 창구가 되는 등 기부 문화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KEB하나은행에 설정된 공익신탁으로는 ‘청년희망펀드 공익신탁’을 비롯해 ‘상처받은 아이를 보듬는 파랑새 공익신탁’, ‘난치성질환 어린이 치료를 위한 공익신탁’ 등 사회적 약자를 돕는 공익신탁과 ‘한비야의 세계시민학교 공익신탁’, ‘코리아 아이스하키 사랑 공익신탁’ 등 시민교육이나 비인기스포츠의 동계올림픽 지원 등 다양한 목적을 수행하는 공익신탁이 있다.

공익신탁법은 일정한 요건을 갖추면 별도 조직을 만들 필요 없이 누구나 은행과의 신탁계약만으로 쉽게 공익신탁을 설정하고 원하는 대상에 기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공익신탁은 법무부 및 외부 감사인의 관리 및 감독을 받고, 신탁의 주요현황을 공시함으로써 투명성을 보장하고 있다.


이순영 기자 lsymc@asiaetv.co.kr
<‘투자의 가치, 사람의 가치’ ⓒ팍스경제TV(tv.asiae.co.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