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신세계 결국 없던 일로...지자체 갈등 못 넘어
부천 신세계 결국 없던 일로...지자체 갈등 못 넘어
  • 송창우 기자
  • 승인 2017.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부천시-인천시 갈등...지역상권 반발
인천시, 신세계 스타필드 청라는 허가
부천시 최후통첩했으나 결국 사업 무산돼
부천 신세계가 지자체 갈등, 상권 반발을 이기지 못하고 2년 만에 결국 사업이 무산됐다. 사진은 당초 계획됐던 부천 신세계백화점 개발 조감도. 제공 | 부천시
부천 신세계가 지자체 갈등, 상권 반발을 이기지 못하고 2년 만에 결국 사업이 무산됐다. 사진은 당초 계획됐던 부천 신세계백화점 개발 조감도. 제공 | 부천시

[팍스경제TV 송창우 기자] 2015년부터 추진해오던 부천 신세계백화점 사업이 2년 만에 결국 수포로 돌아갔다. 부천시와 인천시 간의 갈등과 지역상권의 반발, 규제 강화의 벽을 넘지 못한 것이다.

부천시는 지난 2015년 10월, 부천시 상동에 위치한 영상문화단지 복합개발 민간사업 우선협상자로 신세계 컨소시엄을 택했다.

그러나 인근의 전통시장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 사업은 계속 제자리걸음이었다. 더욱이 건축부지는 부천임에도 인천지역 상권 붕괴를 염려한 인천시의 반대가 끊이지 않았다.

신세계는 당초 영상복합단지 부지에 백화점뿐 아니라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호텔 등 종합 유통 및 레저 시설을 만들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역 상권의 반발이 계속되자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몰을 제외하고 백화점만 짓기로 계획을 변경했다. 규모 역시 7만6000여㎡에서 3만7000여㎡로 절반 가까이 축소시켰다.

그러나 인천시와 지역 상권의 반발은 끊이지 않았다. 부천시와 신세계는 부지 매매 계약조차도 맺지 못하고 사업은 계속 표류했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앞서 지난 23일 신세계 측에 이달 30일까지 부지 매매 계약을 체결할 것을 통보한 바 있다. 김 시장은 신세계뿐 아니라 인천시 측에도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인천시가 인처 부평구의 지역상권 보호를 외치며 부천 신세계백화점 건립을 반대하면서도 최근 신세계 대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의 청라 건립은 허가했기 때문이다.

정용진 부회장은 지난 24일 스타필드 고양 개장식에서 부천 신세계백화점과 관련해 “지자체 간의 갈등이 해소되어야 들어갈 수 있다”며 “기다리라면 끝까지 기다리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신세계는 포기하지 않고 계약을 지속적으로 추진했지만 결국 사업은 무산되고 말았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31일 “신세계그룹은 백화점 건립을 위한 토지매매계약 체결 기한까지 계약을 맺지 않았다”며 “사업 협약 불이행에 따른 이행보증금 115억원과 기회비용을 청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부천시의 반응에 "심한 반발 속에서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포기하거나 철회하려는 것은 아니었는데 답답하다"며 "부천시의 결정에 따라 대응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