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정국…재생에너지산업 수혜 전망
대선 정국…재생에너지산업 수혜 전망
  • 박민규
  • 승인 2017.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민규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차기 대통령 선거가 본격화되면서 국내 재생에너지산업이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이 지난 10일 탄핵을 당하면서 오는 5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예정이다. 투표일은 5월9일이 유력하다는 관측이다.

과거 대선에서는 진보 진영과 보수 진영 간에 에너지 정책이 정반대였다. 그러나 이번 대선 후보들은 보수·진보 모두 에너지 정책이 비슷하다. 석탄발전과 원자력발전 축소 및 친환경에너지 확대에 입을 모으고 있다.


이는 원전이 밀집된 부산 및 일부 경상도 지역과 석탄발전이 몰려 있는 충청도 표심이 대선 판세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병화
연구원은 "경주 지진으로 인해 높아진 안전 욕구로 인한 원전 축소와 전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충청도 지역에서의 석탄발전소 반대 요구는 민심의 대세가 되고 있다"며 "정치권의 원전과 석탄발전 축소 정책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이번 대선이 끝나면 올 하반기 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이 확정될 예정이다. 기존의 원전과 석탄발전 증설 계획이 축소되고 친환경에너지와 천연가스발전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한 연구원은 "국내 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설비 비중은 약 4.6%에 불과하다"며 "대부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이 20~50%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기형적인 구조"라고 평가했다.

그는 관련 수혜 업체로
·
등을 꼽았다. 풍력발전기업체인 유니슨은 국내 경쟁사들이 대부분 사업을 철수한 상황에서 올해부터 본격적인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풍력단지 건설사업자인 동국S&C는 국내 매출 증가로 실적 안정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국내 태양광모듈 대여사업자인 에스에너지는 차기 정부의 태양광 지원정책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해외 업황 부진을 국내에서 상쇄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aisae.co.kr
<‘투자의 가치, 사람의 가치’ ⓒ팍스경제TV(tv.asiae.co.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